본문 바로가기

나의 취미 당구

당구 제각돌리기 시스템 계산법 (옆돌리기)

제각돌리기 시스템 계산법(옆돌리기)

 

이 포스팅은 파이브 앤 하프 당구 시스템을 알고 있어야 하는게 먼저다. 만약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알고 있다면 제각돌리기(옆돌리기)는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제각돌리기 시스템은  아주 쉬운것 같으면서도 막상 치려고 하면, 각이 짧아지거나, 또는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 왜냐면, 우리는 제각돌리기 시스템 계산법을 모르고 보통 감으로 치기 때문이다. 이정도 맞추면 맞겠지 하는데, 완전히 그날의 운이다. 나도 운 좋은 날은 잘 맞는다.

 

내 나이 또래 친구들중 당구를 배웠던 친구들은 이 옆돌리기 시스템을 "하쿠마오시" 또는 "학구"라고 부른다.

 

고 양귀문 선생님의 유튜브 당구 동영상 중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강좌를 보면 제각돌리기(옆돌리기)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수구수 계산법은 같다.

 

 

먼저 아래의 경우를 보자.

 

1. 제각돌리기(옆돌리기) 제1 경우, 제대로 제1 쿠션만 맞춰주면 어렵지 않게 들어간다.

 

 

흰공이 수구다, 빨간공은 제2 적구, 노란공는 제1적구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계산법은 "수구수 - 제 3쿠션수 = 제 1쿠션수 (제일 처음 맞춰야 하는 쿠션)" 이다.

 

그러나 제각돌리기 시스템의 경우, 제1쿠션을 먼저 맞추는 것이 아니라 , 공을 먼저 맞추기 때문에 수구가 제1쿠션을 맞추기 전에 움직이는 방향은 처음 수구가 출발했을 때와 달라진다. 바로 이점이 중요하다.

 

1. 먼저 이미지볼의 위치를 생각한다. (까만공)

2. 제3쿠션수를 생각한다. 여기서는 20

3. 이미지볼의 움직이는 선을 대충 생각하고 가까운 쿠션 포인트를 본다. 지금은 장축의 40 이 눈에 들어온다.

4. 이제 수구수를 계산해 본다.  수구수(X) - 제3쿠션수(20) = 제1쿠션수(40)

5. 즉 수구수는 = 60 이다, 이때 일직선을 그어서, 이미지볼이 그선상에 있는지 본다.

6. 지금의 경우 그 선보다 좌측에 있다.  그러므로 선을 수평 이동해본다.

7. 수평이동했을 때, 제1쿠션수 35, 수구수는 대략 55 다, 55-20=35 (그림에서 당구공의 크기는 좀 작은 편이다.)

8. 이때의 수구의 당점은 9시방향, 2팁정도다. 

 

 

2. 제 2 경우 , 제각돌리기 시스템 계산법, 옆돌리기

 

 

 

 

이 경우 또 다른 제각돌리기(옆돌리기) 계산법을 이용해 제1쿠션수를 찾아보자

 

1. 이미지볼의 위치를 본다.

2. 제3쿠션수를 본다. 지금은 10 이다

3. 이제는 대략 제1쿠션 어느정도를 맞추면 될지 짐작한다.지금 경우 15 정도다.

4. 그리고 계산해본다. 수구수(X) - 제3쿠션수(10) = 제1쿠션수(15) , 그러므로 수구수는 25

5. 제1쿠션수 15 와  수구수 25 선상에 이미지 볼이 있다.

6. 당점은 같다.   

 

 

3. 제 3 경우 , 제각돌리기(옆돌리기) 계산법

 

 

지금의 경우 계산해보면, 답은 제3쿠션수가 10에도 들어오고, 15에도 들어 올것이다. 10으로 계산 해보자.

제각돌리기의 나머지 값들은 , 수구수 28, 제1쿠션수 18 정도라고 계산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흰공이 노란공 보다 밑에 있기 때문에 수구의 당점을 9시보다 약간 밑에 주고 타격을 해야 한다.

 

 

아래는 제각돌리기(옆돌리기) 시스템 계산법 문제다,

 

먼저 이미지볼을 생각하고 제3쿠션수를 정한 후에, 수구수와 제1쿠션수를 찾아보자
 

 

정답은 댓글에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