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기초영문법

현재진행형 언제 써야 할까요, 현재 와의 차이점은?

현재진행형 언제 써야할까요?

현재 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현재시제는 습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일, 불변의 진리, 일반적인 사실 그리고 지속적인 성질이나 상태를 말하기 위해 쓴다. 그러나 가끔은 영어학습자 중에 현재시제를 현재하고 있는 또는 진행중인 동작을 말하기 위해 또한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일부분의 경우 현재시제로 현재의 동작을 나타내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무의지 동사인 see 와 hear 다.

 

 

그러나 현재진행중인 동작을 나타내기 위해, 우리는 현재진행형을 사용해야 한다.

 

1. 현재진행형은 be동사 + -ing 으로 나타내며  be동사는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바뀐다.

2. 현재진행형의 부정문은 be 동사 다음자리에 not 을 넣어주면 된다.

3. 의문의 경우, 단순히 be동사와 주어의 순서를 바꿔줌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현재진행형의 부정문, 의문문은,  be 동사의 경우와 같다.

 

 

 

 

 

 

진행형 -ing 형태 만드는 요령

 

1. 일반적인 경우 -  단순히 -ing 를 붙여준다.  : go - going

 

2. e 로 끝나는 경우 -  e를 빼고 -ing 를 붙여준다. : come - coming, bake - baking

 

3. ie 로 끝나는 경우 - ie 를 빼고 -ying 를 붙여준다 : lie - lying, die - dying 

 

4. 단모음 단자음으로 끝나는 경우 - 마지막 글자를 한번 더쓰고 ing 를 붙여준다  : get - getting,

   주의 : listen 에서 "e" 는 묵음이므로 en 은 단모음 단자음이 아니다. 그러므로 listening 이 맞는 형태다.

 

5. ye 로 끝나는 경우 - 단순히 ing 를 붙여준다 : dye - dyeing

 

 

현재진행형과 비교를 위한 현재시제를 쓰는 예

 

I love you. (현재 감정, 상태)

We study the Korean history at school. (사실)

Seoul is the capital of Korea. (사실)

Newzealand has much more sheep than people. (사실)

Flights to Seoul leave every hour. (반복)

I drink a cup of coffee after I get up. (습관)

The sun rises in the east. (불변의 진리)

Two plus five makes seven. (불변의 진리)

Two heads are better than one. (격언, 속담)

 

 

현재진행형은 언제 써야 할까요?

 

1. 현재 진행중이거나, 일어나고 있는 동작이나 사건


Jane is cleaning her car right now.
Her mom is cooking for her.
It is raining at the moment. ( 지금 순간 , 비가 오고 있다)
The economy is growing rapidly. (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he puppies are sleeping.

 

 

2. 말하는 순간이나 그 주변시간에 일어나고 있는 동작, 사건

 

Jack is studying a lot for his exam. (시험을 위해 잭은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최근의 일을 말하고 있다.)
I'm reading a book by Jhon Smith. ( 현재 읽고 있다, 순간적으로 안 읽고 있을 수 있다.)
They are planning a trip to China. ( 그들은 중국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3. 이미 예정된 가까운 미래의 일을 나타낼때

 

What are you doing tonight? (오늘 저녁에 뭐할거니?)

She is moving to Jeju. ( 그녀는 제주로 이사할 것이다(예정이다) )

Jack is leaving soon. (잭을 곧 떠날것이다)

 

 

현재와 현재진행형이 비교될 때

 

현재시제는 보통 영구적인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 쓰이며, 현재진행형은 바뀔수 있거나, 일시적인 것을 나타내기 위해 쓰인다.

 

He is jealous.(그는 질투심이 있다) 

He is being jealous. (그는 지금 질투하고 있다)

 

Minsu lives in Jeju.(사는 곳이 제주다)  

Minsu is living in Jeju for now. ( 잠시 제주에서 살고 있다)

 

She smokes.  (그녀는 흡연자다.)

She is smoking. (그녀는 담배피고 있다.)

 

What does he do?  (그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What is he doing?  (그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지금?)

 

What do you read? (보통 무엇을 읽느냐? , 무엇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냐?)

What are you reading? ( 지금 무엇을 읽고 있니?)

 

 

현재진행형을 만들지 않는 동사

 

소유, 감정, 심리, 상태, 인지,사고,무의지적 지각 등을 나타내는 동사들은 현재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have, belong(속하다), like, love, be, resemble(-와 닮다), know, understand,  rememer, think, see( -이 보이다), hear(-의 소리가 들리다), smell(-한 냄새가 나다), taste(-한 맛이 나다), ...

 

단, 위 동사들도 다른 뜻으로 쓰이거나, 일시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현재진행형으로 쓸 수 있다.

 

We're having lunch. (우리는 점심을 먹고 있는 중이다.)

I am hearing the lecture. ( 나는 그 강의를 듣고 있다, 수업을 받는 중이다)

He is smelling the bread. (그는 빵 냄새를 맏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