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취미 당구

당구 잘라치기 기본 이론 배우기

당구 잘라치기 기본 이론 배우기

 

당구 잘라치기는 수구(흰공)가 제1적구(빨간공)의 측면과 쿠션을 맞고 나서 새로운 회전각을 형성하면서, 원래와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 각 원리에 따르면 수구의 12시방향을 큐로 겨냥하고서,  쿠션을 치면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아야 한다. 그러나 수구가 제 1적구와 맞고나서 쿠션에 맞게 되면 입사각 반사각 의 개념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이전 용어 : 기레까시, 기라까시)

  

 

 

일단 잘라치기의 기본 시스템은 제1적구의 정면이 아닌 1/2 되는 지점을 향해 수구(흰공)의 12시 방향을 겨냥한다. 수구와 제1적구가 만들어 내는 각이 45도일 때 제1적구를 맞춘 수구는 쿠션을 맞고 위 그림처럼  각의 변화없이 일직선으로 나오게 된다. 이것을 기본으로 제1 적구의 두께와 수구의 당점에 따라 형성되는 각이 달라지는 것이다.

 

 

 

똑 같은 조건에서 이제 수구(흰공)의 11시방향을 잘라치기하게 되면 수구는 12시일 때보다 벌어져서 진행한다. 일직선인 경우와  비교할 때 쿠션 포인트를 기준으로  1포인트 가 벌어진 지점을 향해 진행한다. 즉 수구의 당점이 1시간 이동할 때 마다, 쿠션에서 벌어지는 정도 도 1포인트 차이가 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구의 10시방향을 타격해서 잘라치기 하게 되면, 이번에 수구는 11시일 때 보다 더 벌어져서 진행한다. 일직선일 때 수구가 최종적으로 향하는 쿠션 포인트와 비교할 때 쿠션에서 12시 때 보다 2포인트 정도 더 옮겨진 지점을 향해 진행한다.

 

 

 

이제 최고의 회전을 갖게되는 수구(흰공)의 9시방향을 타격 하게 되면 수구의 진행방향은  10시방향을 타격했을 때보다 당연히 1포인트가 더 벌어져 들어간다. 일직선일 때(12시방향을 타격 했을 때)와 비교해서 최종족을 수구 향하게 되는 쿠션에서 3포인트 정도 더 벌어진 지점을 향해 진행한다.


 


 

여기 당구 잘라치기의 기본 이론은 전반적인 수구의 당점과 그것에 의한 각변화를 이해할 때 유용한 정보다.

 

 


고 양귀문 선생님 당구 잘라치기 강의

유튜브 동영상 소스코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