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취미 당구

당구 입사각 반사각 계산, 응용 원쿠션, 걸어치기 배우기

당구 입사각 반사각 계산

응용 원쿠션, 걸어치기 배우기


당구에서 입사각이란 수구가 쿠션을 향할 때 쿠션과 만나는 점에서 쿠션에서 90 도 가 되는 일직선과  수구의 진행선 사이의 각이다 그렇다면 반사각은 원쿠션을 맞고난 후 수구가 진행하면서 그 일직선을 기준으로 수구가 만들어 내는 각이다. 

 

수구에 회전을 주지 않고(수구의 정중앙을 타격) 무회전으로 큐가 수구를 맞추면,  수구가 진행하면서 만들어 내는 들어가는 각(입사각)과 나오는 각(반사각)은 같아야한다. 이것은 물리학의 기본 원리다. 보통 이전 세대는 무회전을 "중시"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건 올바른 당구 용어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수구에 회전을 줄 경우 입사각에 따른 반사각은 같지 않게 된다. 회전을 더 줄 수록 반사각은 더 커지게 된다.

 

수구에 1시방향씩 이동하며 회전이 더 가해질 때마다 쿠션을 맞고 난 이후 반사각은 1포인트 만큼 씩 더 커지게 된다.

 

여기서는 먼저 무회전으로 정확하게 타격해서 정확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그게 가능하게되면 수구에 회전을 조금씩 주면서 수구의 반사각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면 자신의 각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위 의 그림에서 수구와 적구는  모두 수평을 유지하고 있다. 이 때 적구를 원쿠션으로 맞추기 위해 타격해야 하는 쿠션의 위치는 위의 그림에서 처럼 정확하게 쿠션의 중간지점이다. 무회전일 때 입사각 반사각이 같으므로 이경우 생각의 여지가 없다.

 

 

 

 

위 그림에서  수구와 적구들은 수평을 유지하고 있지 않다. 이럴 때는 원쿠션을 치기 위한 중간지점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수구(흰공)에서 쿠션을 향해 일직선을 그려준다. 다음으로 적구(빨간공)들의 맞아야하는 지점으로 부터 쿠션을 향해 일직선을 그린다. 그리고 나서 위 그림처럼 대각선을 그리고, 그 때 생기는 교차점에서 일직선을 그려 쿠션과 만나는 점이 쿠션의 타격 지점이다. 이 이론은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배운 중심 찾기와 비슷하다.

 

 

 

 

 

이 입사각 반사각 계산 원리는 단순한 원쿠션 치기가 아닌 걸어치기에도 응용될 수 있다. 마찬가지 원리로 중심점을 찾고 부드럽게 걸어치기 해주면 된다.

 

 

 

 

 

 

고 양귀문선생님 입사각 반사각 계산

당구강의 유튜브 동영상 소스코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