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설사가 나는 이유와 증상 입니다.

설사가 나는 이유, 증상 및 효과적인 대처법 입니다.

 

저의 경우 전날 먹은게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찰 때 그 다음 날은 어김없이 설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곤합니다. 그 때는 일에 집중도 안되고 화장실을 찾을 때마다 곤혹스럽기도 합니다.

 

이런 설사는 일상속에서 언제나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이 있을 때 너무나 불편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민망한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설사가 나는 이유, 증상 및 효과적인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사란 무엇일까요? 이 것은 대변 보는 양과 횟수가  늘어 나면서 수분이 많은 묽은 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횟수는 대략 하루 4회 이상, 250g 이상의 변을 보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설사가 나는 이유와 증상

 

증상이 급성이라면 원인은 식중독이 가장 많고, 이 경우 6시간~12시간내에 발생하고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이런 급성 증상은 또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 때는 하루내지는 이틀 뒤에 설사가 시작되, 구역, 구토, 고열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증상이 만성이라면 설사가 나는 이유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입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 혹은 알코올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는, 대장 염증에 의한 경우, 병 상태에 따라 어는 만큼의 설사를 하느냐가 결정 되며, 혈변, 복통,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장, 췌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만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악취가 심한 설사가 계속됩니다.

 

 

설사가 나는 이유 - 일반적인 대처 방법

 

1. 대변을 관찰합니다

2. 최근에 섭취한 음식, 약물등을 생각해봅니다.

3. 열, 복통, 혹은 구토 증세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지속적이라면 체중 감소가 진행 중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5. 만성이라면 되도록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 설사 대처 방법

 

1. 휴식을 취하세요.

2. 수분 및 염분이 빠져나가므로 , 충분한 수분 및 염분을 섭취합니다.

3. 어린이 혹은 노인이라면 정맥주사로 수분 및 전해질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4. 심하지 않고, 일회성이라면 지사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감염이 이유라면, 지사제 사용전에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설사가 나는 이유 - 알면 좋은 추가 설사 대처 방법

 

1.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증상이 심하다면 한동안 음식물 섭취를 멈춥니다.

2. 차지 않은 전해질 음료를 마십니다. (포카리스웨트 등)

3. 이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 사과, 매실, 연근, 생밤,꿀,  또는 마즙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