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저혈당에 좋은 음식 은 뭘까요?

저혈당에 좋은 음식 은 뭘까요?

 

체내에 당이 모자라 저혈당이 오게 되면 현기증이 생기고, 아무런 이유 없이 짜증을 내고, 심장 박동이 증가하며, 집중력도 떨어지고, 난폭한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에서 고혈당만을 생각하는데 저혈당 또한 아주 주의해야 할 증상입니다. 당뇨 자체가 혈당 조절 능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 증상 또한 당뇨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 부족으로 생기는 이 증상은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서 맥박이 빨라지고, 식은땀이 나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오게 됩니다. 또 심할 때는 뇌 기능 저하나 뇌 기능 장애로 인해 전신 마비나 쇼크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저혈당 증세가 올 때 무엇보다 혈당 수치를 높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에도 혈당이 정상 수치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무리하지 않는 운동과 적절한 식이요법으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혈당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식사를 거르면 일반인보다 혈당이 쉽게 떨어집니다. 특히 장시간 공복 후 인 아침 식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류, 드레싱 & 샐러드, 요거트, 등이 좋습니다. 일반 설탕에 비해 과당은 우리 건강에 좋기 때문에 많이 드셔도 좋습니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으로는 전체식 홍삼, 벌꿀이 좋습니다. 일반 설탕과는 다르게 당뇨 환자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에 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사탕이나 초콜릿 등 달콤한 음식을 휴대하며, 혈당이 떨어졌다고 생각 될 때는 쇼크가 오기 전에 즉시 빨리 과일 주스, 각설탕, 캔디 등을 먹어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되돌려 주어야 합니다.

 

백미가 현미 보다 저혈당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평소 요리시 꿀 또는 조청을 넣어 음식을 만들어 드시는 것 도 좋습니다.

 

초콜릿, 사탕 같은 경우는 급할 때 외에는 평소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