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기초영문법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 3인칭 단수 이해하기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 3인칭 단수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에 대해 이해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학습자라면, 먼저 3인칭 단수라는 개념을 반드시 먼저 이해 해야 한다. 다음으로, 일반동사가 주어에 따라 현재형이 어떻게 쓰여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한 몇가지 규칙만 지킨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일반동사란 be 동사(am, are, is) 조동사(can, will, must, ...) 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를 말한다.

그리고 더불어, 기억해야 할 점은 대부분의 기본적인 문장 속에서 "be 동사" 와 "일반동사"는 연속해서 같이 나오지 않는다.

 

 

주어가 3인칭 단수 라고 하는 것은 ?

 

 

인칭이란 사람을 가르킨다는 뜻의 한자어 표현이다. 그러나 거기에는 사물도 포함된다.

 

1 인칭 : I, we 1인칭은 "나", 그리고 나를 포함한 다수를 나타내는 "우리"다.

            이렇게 기억하자  I, we 라는 오직 두개의 단어만 1인칭인 것이다. 더 이상의 1인칭은 없다.

 

2 인칭 : you, you 즉 2인칭은 너 와 너희들이라는 의미의 단어 you 가 유일한 2인칭 이다.

 

3 인칭 : 1인칭, 2인칭 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 (즉, I, we, you 세단어 빼고 모든 것은 3 인칭 이다)

 

그리고 3 인칭 단수는 3 인칭 중에 단수(하나) 인것을 말한다. 그리고 명심해야하는 것은 셀수 없는 것은 아무리 많아도 3인칭 단수다.

 

3 인칭 단수 예 : my father, your friend, a lot of snow, much money, Minsu, Mike, their mother, his coffee, her puppy, he, she, it, this, that, this book, that movie, ...

 

이렇게 주어가 3인칭 단수 때 주어 다음에 오는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은 원래 그 동사의 원형이 아니라 변형된 형태를 쓴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 만들기 

 

 

일반적인 경우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은 "S" 를 동사의 끝에 붙여준다

 

She speaks three languages.
He drinks coffee every morning.
My father hates my cat.

Their teacher calls his wife.

 

 

SS, X, CH, SH , O 로 끝나는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은 그 끝에 "es" 를 붙여 준다

 

A mechanic fixes cars.
Jane watches soap operas every evening. ( soap opera = 드라마 )
Jack kisses his wife before he goes to work.

 

 

일반동사가 "자음+y" 끝날 때 일반동사 현재형(현재시제)은  "y" 를 "i" 로 고치고, "es" 를 붙여준다

 

자음은 모음( 소리 a,e,i,o,u ) 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

 

Jane studies every night.
The baby cries when his mother is not nearby.
She denies all responsibility.

 

 

모음+y 로 끝나는 일반동사의 경우 현재형은 단순히 "s" 붙여준다

 

He plays the guitar.

She stays in Europe in wi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