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바느질, 바늘질 바른 우리말은, 예문

객실승무원들은 이날 한땀 한땀 직접 (바늘질/바느질)을 해 만든 인형을 전달하고 소아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과 생일파티와 만들기 놀이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인용한 문장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 문장에는 '바늘질'을 선택해 쓰고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제28항에 따라 ‘바느질’이 규범 표기입니다. 끝소리가 ‘ㄹ’인 말과 다른말이 어울릴 때에 ‘ㄹ’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나지 않는 그대로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문보기

어머니들의 바느질 솜씨가 전승되어 온 것 아닌가 생각한다. 
짜임새 있는 공간구성과 '자연· 공유 ·나눔'이 바느질로 연결된 것 같다고 했다. 
2회 W미술상에 김수자 작가··· 바느질 드로잉 화풍 이룩
제19교구본사 화엄사 신도들이 5개월에 걸쳐 손바느질로 제작한 가사를 스님들께 올리고 있다. 
대부분 맏며느리도 보지 않게 바느질을 하였으나 어느 날에는 며느리가 보고서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했다. 


'바느질'의 자리에 '바늘질'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세례명 크리스피나를 줄인 공방 '삐나'는 손바늘질 전문점이다. 
혼자서 아들 일곱을 키우느라 낮엔 농사일, 밤이면 삯바늘질로 십여년을 꿈같이 보내고 나니 아들 녀석 일곱이 쑥쑥 자랐습니다.
" 한복 홍보 대사와 사진을 담고 한 땀 한 땀 손바늘질로 당의배자 만들어보고 한복을 바로 입는 방법도 배웁니다
'불타는 청춘' 권민중, 구본승 옷 바늘질 해주며 여성미 발산
모양에 맞춰 재단한 천을 재봉틀로 바늘질 해 나갑니다. 재봉틀 작업을 마치면 가위로 다듬은 후 뒤집어 꼼꼼히 손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