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짤다란, 짤따란 (키) 바른 우리말은, 예문?

이 집은 길다란 직사각형과 ( 짤다란/짤따란 ) 직사각형을 포개놓은 ‘ㄱ’자 형태로 설계했다. 두 공간은 지붕 모양이 다른데 하나는 박공으로 설계했고 다른 하나는 경사형이....

위의 문장에서 괄호에 들어가야 할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비슷한 소리때문에 실수하는 우리말 중 하나입니다. 원문에는 '짤다란'이 쓰였습니다.

 

 

 

정답은 '짤따란'입니다. 기본형은 짤따랗다입니다. 한글 맞춤법 4장 3절 21항에 의하면 ‘짤따랗다’는 [짤따라타]로 소리나므로 소리나는 대로 ‘짤따랗다’로 적습니다.

뜻 : 형용사 매우 짧거나 생각보다 짧다.

예문보기

거기에다 멤버들의 짤따란 키와 평범한 외모 또한 방탄소년단과 비교하기엔 무리가 많다.   
기택은 계획이 있는 아들이 대견스럽고, 정성껏 산수경석을 씻는 충숙은 모서리가 해어진 가방을 메고 짤따란 양복을 입은 아들이 안쓰럽기만 하다. 
구석진 모퉁이에서 제대로 물맛을 못 보던 국화가 짤따란 키에 꽃망울을 맺는다.
인간의 짤따란 수명을 생각하면 영원이나 다름없다. 말은 덧없이 사라진다. 

 

'짤따란'의 자리에 '짤다란'으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볼수록 신비한 세상이고 살아갈수록 신기한 인생이다, 그 짤다란 햇수를 살고가면서 부부는 부부대로, 나라는 나라대로 저리도 아웅다웅이니 하는 말이다.
기택은 계획이 있는 아들이 대견스럽고, 정성껏 산수경석을 씻는 충숙은 모서리가 해어진 가방을 메고 짤다란 양복을 입은 아들이 안쓰럽기만 하다. 
거기에다 멤버들의 짤다란 키와 평범한 외모 또한 방탄소년단과 비교하기엔 무리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