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식

퇴직금 계산기, 자동 계산방법 알아보아요

퇴직금 계산기, 자동 계산방법 알아보아요

 

퇴직이라는 단어 참 마음에 들지 않는 단어입니다. 저도 두번이나, 퇴직의 경험이 있습니다.

한번은 회사가 문을 닫아서, 또 한번은 자발적으로 퇴직했습니다. 그 당시는 국민연금을 퇴직 후 수령할 수 있어서 다 찾아 쓰고, 계산은 하지 않았지만 얼마 되지 않는 퇴직금을 받아 그것 마저, 얼마 안되 다 써버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자발적으로 퇴직할 때의 직장은 정말 쥐 꼬리만한 월급에 미래도 없었습니다. 이제는 일종의 자영업에 종사하지만, 요즘 같으면 다시 꼬박꼬박 월급 받는 직장이 그리워지기도 합니다. 직장을 오래 다녀 국민연금, 퇴직금을 빵빵하게 받게 될 친구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뭐 어쨌든,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퇴직을 강요 당하거나, 퇴직을 피할 수 없는 때가 오게 됩니다.

 

이렇게 퇴직해야 할 때, 많은 직장인들이 대충 얼마의 퇴직금을 받을지 막연히만 계산하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몇몇 업체에서는 올바른 퇴직금 계산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금 계산을 스스로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자동 계산 해주는 퇴직금 계산기가 있으면 하실 겁니다.

 

그런데 요런 퇴직금 계산을 자동으로 해주는 계산기가 고용노동부에 있습니다.

 

 

먼저 검색창에서 "고용노동부"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화면이 제공됩니다.

 

여기에는 고용노동부 사이트 안내가 두가지로 나옵니다. 그 중 아래 주요정보란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민원마당"을 클릭합니다.

 

 

민원마당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는 전체화면이 아니고, 그 중 하단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퇴직금 자동 계산을 위한 계산기를 찾아 가시려면, 여기서 중간 아래 자가진단 중 나의 퇴직금 계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아래가 실제 퇴직금 계산기 자동 계산 화면입니다. 퇴직금 계산은 기준이 마지막 3개월인 걸 잘 알고 계실겁니다.

 

 

입사일자, 퇴사일자, 재직일수, 월기본급, 월기타수당, 연간상여금, 연차수당, 등등을 입력하시면 자동 계산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을 위한 필요한 예제가 오른 쪽에 있으니, 그것을 잘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계산기 필요 값을 입력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대부분 제대로 줄거라고 기대하지만 정확히 계산해 알고 손해보는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또한 알아야 자신의 미래를 계획할 때 도움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