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래듣기/팝송

Vincent (빈센트) 노래 듣기 - Don Mclean(돈 맥클린)

Vincent (빈센트) 노래 듣기 - Don Mclean(돈 맥클린)

 

한국인에 의해 오랫동안 사랑 받고 있는 올드팝 Vincent(빈센트)는 1971년 빈센트 반 고흐를 향해 경의를 표하며 Don Mclean(돈 맥클린)에 의해 쓰인 팝 발라드 명곡입니다. 그런 사실은 이 노래의 앞부분에 "Starry Starry Night"이라는 노래가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The Starry Night 은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곡 Vincent(빈센트)는  반 고흐가 그린 여러 그림들을 묘사합니다. Don Mclean(돈 맥클린)은 반 고흐에 대한 책을 읽고난 후 이곡을 쓰게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이곡은 영국 차트에서 넘버원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미국 차트에서는 12위에 올랐을 뿐입니다. 그러나 Easy Listening 차트에서는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Album : American Pie

 

 

Donald Don McLean III (돈 맥클린)은 1945년 10월 2일 미국 출신의 태어난 싱어송 라이터이며, American Pie 와 Vincent 를 수록한 1971년 앨범 American Pie로 잘 알려지게 됐습니다.

 

 

Don Mclean(돈 맥클린)은 이곡 Vincent(빈센트)의 탄생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1970년 가을 , 학교에서 기타를 연주하며 노래 부르는 일자리를  얻었다. 어는날 아침 베란다에 앉아 나는 반 고흐에 대한 책을 읽고 있었다. 그리고 갑자기 "그가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노래"를 만들어야 한다는걸 느꼈다. 그는(반 고흐) 아팠었고, 그의 형제 Theo(테오)도 그랬다. 이러한 사실들이 그것(평범한 정도의 미침)의 차이를 만들었다.  - 그는 그 당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 처럼 한 여자에게 거절 당했다. 그래서 나는 그의 "Starry Night" 과 함께 앉아 종이 가방위에 가사를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주관적 해석 : 한 여자로 부터 거절 당한 괴로움(미친듯함)이 그가 아팠기 때문에 더 커 보였던거지, 그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처럼 그렇게 미쳤던거 아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이 곡 Vincent(빈센트)는 확실히 깊이 자리한 반 고흐의 작품뿐만 아니라 반고흐에 대한 Don Mclean(돈 맥클린)의 존경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래 곳곳에 그의 작품이 계속해서 언급됩니다. 가사에는 반 고흐가 그린 풍경화 , 자화상이 언급되고, 반 고흐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해바라기(Sunflowers)가 나오기도 합니다.  

 

 

 

Don Mclean(돈 맥클린) singing Vincent(빈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