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찾는 방법은?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찾는 방법은?

 

주민등록 등 초본, 각종 등기부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비롯한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먼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동사무소(주민센터)가 아닐까요? 또, 대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를 발급을 위해 대학 또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 담당직원을 찾아가 신청하곤 했는데, 이제는 대학 내에도 무인 발급기가 설치되 있어서, 언제든 자유롭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무인 민원 발급기가 현재는 많은 곳에 설치 돼 있어서 설치 위치를 알고 있으면, 거의 언제나 찾아가 필요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모든 종류의 민원서류를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무인 발급기 위치가 실내냐, 아니면 실외냐에 따라 이용 시간도 다르므로 이용시간이나 발급 가능 민원서류도 확인하고 가셔야 겠습니다.  

 

자, 그러면 그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와 발급 가능한 서류를 어떻게 확인할까요?

 

 

 

먼저 네이버 또는 다음 검색창에서, "민원24"를 찾아 민원24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계속해서 아래 보이는 것은 민원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 상단에서 "이용안내"를 누르시고 이어서 그 아래 메뉴의 "고객지원센터"를 선택합니다.

 

민원24에서는 거의 모든 민원 서류 발급 업무 처리와 조회가 가능하므로 기억해두시면 편리합니다.

 

 

계속해서 아래가 바로 "고객지원센터" 페이지입니다.

 

이제, 아래 고객지원센터 페이지에서, 좌측에 보이는 "무인민원발급안내"가 바로 우리가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이제 아래 "무인민원발급안내" 홈페이지에서  "설치장소 안내" 를 선택합니다.

 

이것이 바로 무인 민원 서류 발급기 위치 및 이용시간 등을 조회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발급 가능 민원서류 와 발급 수수료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설치장소 안내"는 엑셀 파일 다운을 위한 링크입니다. 

 

아래는 다운 받은 엑셀파일의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목록 중 일부 입니다. 설치위치, 설치 주소, 이용시간(평일, 휴일, 주말)등이 나옵니다.

 


지면관계상 샘플로 서울특별시 일부지역만 표시하였습니다. 혜화역의 경우 설치위치는 지하철이고, 평일, 휴일 이용시간이 05:00-23:59 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