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알아볼까요?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알아볼까요? (대리신청 시 위임장)

 

면허증 분실 또는 오손으로 인해 재교부 받아야 하는 경우 신속히 처리하실 수 있는 방법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는 겁니다. 또한 바빠서 시간을 내기 힘들다면 위임장을 첨부해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이 때 준비물로 중요한 것은 신분증입니다. 그러나 모든 신분증을 면허증과 함께 분실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발급 절차는 이 외로 단순합니다. 필요한 수수료를 준비하시고 해당 기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경찰서 민원실도 방문가능하지만 발급시간이 2주 정도 나 걸리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시험장 방문이 좋겠죠?

 

그렇다면 신분증 분실시는 어떻게 할까요? 이 때는 가까운 주민센터(주소지 관계없음)에서 주민등록증 분실 확인원(사진첨부)을 발급받으신 후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 재발급 절차 및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 신청장소, 구비서류, 발급시간

 

 

신청장소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e-운전면허 홈페이지, 경찰서 , 대리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구비 준비물 : 분실, 오손에 의한 재발급 신청시 모두 "신분증, 분실 재교부 신청서(시험장 배치)" 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발급시간 : 운전면허시험장인 경우 즉시 발급 되며, 경찰서의 경우 14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 신분증의 범위

 

 

※ 사진,생년월일,성명이 정확하게 기재되 있고 공공기관 장이 발행한 것에 한함
※ 유효기간이 명시 된 신분증명서인 경우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아야 합니다.(여권,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등)
※ 상기 제출한 신분증 상의 사진이 본인과 매우 다르거나 손상되어 본인 확인이 곤란한 경우 신분확인이 가능한 다른 신분증명서 등을 제출하도록 하되, 본인이 동의하는 경우 지문조회 가능

※ 신분증명서 미소지자가 지문조회 로 만 신분확인 불가합니다.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 대리 신청시 위임장 다운로드 받기

 

 

위임장 다운로드  hwp --> attorney.hwp <-- (좌측 파일 이름 클릭 후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 수수료, 대리신청 및 임시운전면허증 안내

 

 

 

재발급 수수수료는 7,500원입니다.

경찰서에서 재발급 신청한 경우 임시운전면허증으로 20일간 운전 가능합니다. 

대리신청은 가능합니다. 단, 대리신청시에는 신청자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을 모두 지참하여야 하며, 본인(위임자)의 위임장(받기)을 첨부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