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주왕산 등산코스 안내입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안내입니다(코스별 소요시간, 난이도)

 

높이 721m로 암벽으로 둘러싸인 산들이 병풍처럼 이어져 석병산(石屛山) 또는 주방산(周房山)이라고도 불립니다.

 

산 이름 중국 진나라 주왕이 이곳에 피신해 왔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 산봉우리, 암굴마다 주왕의 전설이 얽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곳을 탐방하시는 탐방객들을 등산코스 와 소요시간 및 난이도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주왕산 일대 암봉들과 기암절벽들은 웅장하면서도 수려해 일찍이 조선팔경 중 제6경으로 꼽혔으며, 사계절이 모두 아름답지만, 특히 기암과 단풍이 어우러진 가을은 붉은 빛 과 형형색색의 아기자기한 채색이 빛의 잔치를 벌이는 것처 럼 다양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기암봉우리에 붉게 물든 단풍물결은 폭포암, 기암단풍과 주방계곡, 내원동 주산지로 이어지는데 한번 보시면 평생 잊지 못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탐방을 위한 코스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소요시간과 난이도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가메봉 코스

 

 

상의 주차장에서 용추폭포, 용연폭포, 후리메기 삼거리, 가메봉을 거치는 탐방코스(6.7km 3시간 20분 소요) 입니다. 가메봉 정상에서는 날씨에 따라 광활한 능선에 운해를 볼 수도 있고, 화창한 날에는 멀리 영덕 바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메봉 정상 코스는 아주 험난한 코스로 꼭 등산 장비를 갖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주왕계곡코스

 

 

상의주차장에서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포, 내원동 옛 터를 탐방하는 코스(4.9km, 2시간 소요) 로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로 부담 없이 온가족이 함께 탐방 가능합니다.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포와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 탐방코스로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기암괴석과 단풍이 어울려 내장산과 더불어 단풍감상의 최적 장소입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주봉코스

 

 

상의주차장을 지나 대전사 ~ 주왕산(주봉) ~ 칼등고개 ~ 후리메기 ~ 용추폭포 ~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합니다.(8.9km, 소요시간 4시간20분) 산행코스 중 가장 평이한 코스로서 초보자도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절골코스

 

 

절골탐방지원센터에서 대문다리, 가메봉, 용연폭포, 용추폭포를 거쳐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13km, 소요시간 6시간 10분 소요)

완만한 계곡 구간에서 가벼운 트레킹(tracking)을 즐길 수 있고 가메봉 정상까지 오르는 구간으로 절골 계곡의 시원한 물줄기를 따라 곳곳마다 놓여진 징검다리를 밟으며 올라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특히 여름철(7~8월))에 산행 시 계곡의 물줄기에 발을 적셔가면서 숲속의 나무들을 그늘 삼아 더위를 피하고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코스입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장군봉~금은광이 코스

 

 

등산 경험이 풍부한 등산객이 가파른 암벽을 오르며 웅장한 기암의 옆모습과 아름다운 숲을 감상할 수 있는 산행코스로 상의주차장에서 장군봉, 금은광이, 주왕계곡을 지나가는 탐방코스(약 10.6km, 소요시간 4시간50분) 입니다.

가파른 암벽을 오르며 능선을 따라가는 코스로 중수 등산객들이 탐방 가능합니다.

 

주왕산 탐방 등산코스 : 월외 1코스

 

 


월외1 코스는 달기폭포의 아름다운 경관외에도 장군봉에서 바라보는 기암이 절경으로 병풍 처럼 펼쳐진 암봉이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냄

월외탐방지원센터에서 달기폭포, 너구마을, 금은광이삼거리, 장군봉을 거쳐 상의지구로 하산하는 코스(12.3km, 5시간 소요시간) 입니다.

또한, 월외1코스는 달기약수탕에서 맛 볼 수 있는 달기백숙이 유명하여 산행 전 약수물도 마셔보시고 맛있는 닭백숙도 추천합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월외 2코스

 

 

주왕산 월외2코스는 시원한 산바람을 맞으며 산행할 수 있는 코스로서 여름철(7~8월), 가을철(10~11월)에 산행을 하시면 여름철 시원함을 맛 볼 수 있으며, 가을철 장군봉에서 바라보는 기암과 가을 단풍 감상에 최고의 코스입니다. 또한, 월외2코스는 달기약수탕에서 맛 볼 수 있는 달기백숙이 유명합니다.

 

 

주왕산 등산코스 : 갓바위코스

 

 

 

주왕산의 절경과 동해바람의 시원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립공원 신규 탐방코스로 갓바위탐방지원센터에서 갓바위, 대궐령을 지나 왕거암, 내원마을, 용연ㆍ용추폭포, 대전사로 이어지는 코스.(편도13.5km 편도7시간 30분 소요) 입니다.


주요 경관과 더불어 동해바람의 시원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 탐방코스로, 경사가 높고, 거리가 길어 숙련등반가들에게 적당한 코스입니다. (노약자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