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주차장 및 이용안내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주차장 (마을이름 뜻, 관람 소요시간,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 병산서원)

 

풍산류씨(豊山柳氏)가 중심이 되어 터를 닦아 약 600년간 대대로 살아온 마을입니다. 현재에도 150여 호가 살고 있습니다. 마을 본래 모습을 잘 보존하기 위하여 나라에서 1984년 중요 민속자료로 지정, 한국 고유 전통마을로 보존되어 있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한국민속촌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완변한 과거의 삶의 방식을 유지하며 사는 것은 아니겠지요.  

 

하회(河回)’라는 이름의 뜻은  마을 주위를 감싸 안고 흐르는 낙동강 모습이 ‘회(回)’자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졌는데, 그런 하회마을 뜻 과 함께 풍수지리적으로 모습이 물 위에 떠 있는 연꽃 형상과 같다 하여 길(吉)한 땅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최근에,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이곳 과 병산서원을 방문하고 하회별신굿탈놀이를 관람하셨다고 합니다. 물론 역대 대통령들의 방문이 있었던 안동의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곳을 단순히 방문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민박을 신청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비수기가 아니라면 예약을 미리 서두르셔 합니다. 그렇다면 안동 하회마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및 할인

 

 

청소년 :  만 13세부터 18세 청소년 / 군경 : 하사관 이하 정복 착용 병사

- 65세 이상은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무료
- 장애 1급~3급 본인 및 보호자 1인 무료 (장애 4급부터 본인만 무료 입장)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및 주차장 안내 : 주차요금

 

 

대형 4,000원 / 중형 2,000원  / 소형 1,000원

 

 

안동 하회마을 이용안내 (관람소요시간, 병산서원, 민박예약 안내)

 

 

구경을 다하는데 걸리는 소요시간 

사람마다 큰 차이가 납니다. 마을을 걸어서 다니며 다소 많은 집들을 관람하기 때문에 2~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주말인 경우 하회별신굿탈놀이(오후2시 1시간)도 관람하시려면 총 4시간 정도의 시간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부용대와 병산서원 관람시간은 들어 있지 않으므로 하회마을에서 병산서원까지 가는 시간 과 체류시간을 미리 고려하셔야 합니다. 


하회마을에서 병산서원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요 또 입장료는 어떻게 될까요?
안동 병산서원은 마을 동쪽에 있는 화산너머에 있습니다. 하회에서 화산기슭을 따라 걸어서 갈 수 있고(소요시간 1시간15분), 또는 마을 밖에서 병산동 가는 길을 따라 자동차로 갈 수 있습니다(10분). 병산서원으로가는 교통편은 '안내센터'에서 자세히 확인 하실 수 있으며, 병산서원 입장료 및 주차장 이용은 무료입니다.

 

민박예약  

성수기에는 예약이 바람직하며, 비수기라도 양반댁 전통가옥 민박은 미리 예약하시는 것 이 좋습니다. 예약을 하시려면 "공식 홈페이지" 에 있는 "편의시설>민박안내"에서 전화번호 확인 후 전화로 직접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 및 안내 : 입장시간

 

 

하절기 09:00~18:00 / 동절기 09:00~17:00

 

 

안동 하회마을 :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안내

 

 

1~2월 매주 - 토, 일요일 (주2회) 오후 2시~3시  / 3~12월 매주 - 수, 금, 토, 일요일 (주4회) , 관람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