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래듣기/트로트

조영남 제비 노래 듣기, 스토리 입니다.

조영남 제비 노래 듣기, 스토리

 

세시봉, 화개장터하면 떠오르는 가수 조영남( 나이, 1945년 4월 2일 ~ )은 6070 대표 가수 중 한명으로 성악창법으로 노래하는 가수입니다.

 

현재는 이혼했지만 배우 윤여정의 전 남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 안타까운 일로 방송에 출연하고 있지 않지만 노래로만 그를 평가한다면 훌륭한 가창력의 가수 입니다. 

 

오늘은 바로 조영남 제비 노래 감상 과 그의 이야기를 짤막하게 풀어 보겠습니다.

 

1968년 나이 24살에  대학재학 중 학비를 벌기 위해 미군악단에서 노래를 하게 된 것을 계기로 가수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대표곡으로는 제비, 화개장터 등이 있으며 그의 동생 조영수 또한 음악가이며 배우 백일섭과는 고등학교 동문입니다.

 

 

 

어릴 적부터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던  가수 조영남은 황해도 평산군에서 9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났으며  1951년 한국 전쟁 당시 국군이 중공군을 피해 1.4 후퇴를 할 때 온 가족이 충청남도 예산군 삽교천, 흔히 삽다리로 더 알려진 삽교면으로 피란하여 어린 시절을 그 곳에서 보냈습니다.

 

그는 처음에 한양대에 입학했으나 개인사정에 의해 자퇴하게 되고 1966년 서울대학교 음대에 입학하였다. 서울대 시절 세시봉, 오빈스 케빈 등 캠퍼스 가수로 유명했습니다.

 

미8군 무대 에 서던 대학시절 영국 가수 톰 존스 팝송 딜라일라 (Delilah)를 한국어로 번안한 곡으로 1969년 대한민국 정식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데뷔 이후 잠시 '고철(高哲)'이라는 예명으로 작사가 활동을 하다가  서울대 자퇴 후  음악 다방 세시봉에서 윤형주, 이장희, 송창식, 김세환, 김민기 등 당시를 주름잡던 가수들과 함께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조영남에 관한 흥미있는 일화로는 세시봉 시절 김시스터즈 내한 공연에서 "신고산 타령"을 '와우 아파트 무너지는 소리에' 로 개사해 불렀다가 미움을 사 군대가게 되고 군 복무 중에 당시 대통령 박정희 앞에서 〈황성옛터〉를 부르라고 한 것을 분위기를 띄우겠다는 생각으로 〈각설이 타령〉을 불러 큰 일을 치룰 뻔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 최초 여성 변호사였던 이태영 변호사의 도움으로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군 복무 시절 그림그리는 취미를 길러 화가 수준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안타깝게도 현재 그림 대작문제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조영남은 결혼 후 윤여정 사이에 2남이 있었지만  성격 차이와 가정에 충실하지 못했던 그의 문제로 결국 1987년에 이혼을 했으며 데뷔 이후 번안곡이나 성가를 주로 불러 히트곡이 없었는데 김한길이 즉흥적으로 작사했던 〈화개장터〉가 히트하면서 그를 최고 가수 반열에 오르게 하면서 이 노래는  80년대 당시 최고인기가요가 됩니다. 

 

 

그리고 조영남 제비 노래 외  히특곡으로 사랑없인 난 못살아요 (김한길 작사) 고  있습니다. 이 곡도 히트하였습니다. 화개장터와 사랑없이 난 못살아 의 히트는 당시 많은 팬들로부터의 사랑과 함께 공연과 무대에 출연기회를 주게 됩니다.

 

자 그러면 조영남 제비 노래 듣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노래 동영상 출처 : 유튜브


제비 노래 가사 일부

 

정답던 얘기 가슴에 가득하고 / 푸르른 저 별빛도 외로워라 /사랑했기에 멀리 떠난님은 / 언제나 모습 꿈속이 있네

먹구름 울고 잔서리 친다해도 / 바람따라 제비 돌아오는 날 / 고운 눈망울 깊이 간직한채 / 당신의 마음 품으렵니다

아 아 그리워라 잊지못할 내님이여 / 나 지금 어디 방황하고 있나 / 어둠뚫고 흘러내린 눈물도 / 기다림 속에 잠들어 있네

바람따라 제비 돌아오는 / 날 당신의 마음 품으렵니다

 

 

조영남 제비 노래 외 대표곡

 

딜라일라(김인배 편곡) 1969년
불꺼진 창(이장희 작사/작곡) 1973년
최진사댁 셋째딸(전우중 작사) 1975년
물레방아 인생 1976년
내 고향 충청도 1976년
사랑이란(이장희 작사/작곡) 1979년
조영남 제비 노래 (연경 작사) 1979년
점이(진남성 작사/작곡) 1982년
지금(김수현 작사) 1985년
화개장터(김한길 작사) 1988년
사랑없인 난 못살아요(김한길 작사) 1988년
도시여 안녕 1989년
겸손은 힘들어 1991년
그대 그리고 나 (정현우 작사/작곡 소리새 원곡 [1988]) 1994년
우리 사랑 (With. 패티 김) 1997년
모란동백(이제하 작사/작곡/편곡/원곡) 200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