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숙어

(앙갚음, 앙가픔, 앙값음) 바른 표현은, 예문

이러한 보도를 종합해 볼 때 다저스는 푸이그에 대해 예전같은 믿음이 줄어 든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앙가픔/앙갚음/앙값음)이라도 하듯 푸이그는 맹타를 휘둘러 올 시즌 첫 5타점 경기를 만들어 냈다.

위는 국어맞춤법 및 우리말 연습을 위해 참고한 인터넷 글입니다. 괄호 안의 단어 중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원문에는 '앙가픔'이 쓰였습니다.

 

 

 

바른 우리말 표기는 앙갚음’입니다. ‘앙'과 ‘도로 돌려주다’라는 뜻의 '갚음’이 합쳐진 말입니다. 따라서 ‘앙값음(X) 또는 앙가픔(X)’은 규범표기가 아니며 ‘앙갚음’만이 바른 우리말 표기입니다.

1. 남이 저에게 해를 준 대로 저도 그에게 해를 줌.


예문보기

윤박, 진하경‧이시우 연애로 유라 2차전 "앙갚음이라니까!"
여기 더해 남편이 왕년의 ‘상사’ 기질을 발휘해 집안일에 일일이 간섭하며 잔소리를 시작하면 아내들도 폭발해 앙갚음하듯이 이혼장을 내밀게 된다.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은 사람은 상처를 앙갚음한다.
백성들에게 그렇게 악행을 저질렀으니 백성들이 그때의 일을 이제 앙갚음한 것이다.
훗날 서익에게 미운털이 박혀 이순신은 좌천, 파직 등의 고초를 겪었으며 그 후에도 서익의 앙갚음은 계속되었다. 


'앙갚음'의 자리에 '앙값음' 또는 '앙가픔'으로 잘못 표기한 실제 사례

이후 A씨는 아들이 급기야 구속되자 이에 대한 앙가픔으로 경찰관 뇌물수수사건을 폭로했고, 사건브로커 K씨와 또 다른 사건에 연루된 경찰관들이 줄줄이 구속돼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삼성과의 1차전에서 2차 연장 접전 끝에 104-107로 패했던 오리온으로서는 이번이 1차전 패배를 앙값음 할 기회다. 
다만 그 부상은 체포과정상 초래된 일일 뿐, 사적인 앙값음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영어공부 > 영어숙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e about 뜻, 예문  (0) 2022.08.31
through thick and thin 뜻, 예문  (0) 2022.08.29
take turns -ing 뜻, 예문  (0) 2022.08.26
come to light 뜻, 예문  (0) 2022.08.24
leave off 뜻, 예문  (0) 2022.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