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기초영문법

현재완료 결과 용법 정리

현재완료 "have pp" 는 과거에 어떤일이 발생하고, 그것이 현재와 연관성을 갖을 때 사용되는 시제표현이다. 현재완료에는 계속, 경험, 결과, 완료라는 네가지 용법이 있다. 그 중 결과 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현재완료 결과는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고, 그 일의 결과가 현재까지 계속 되고 있을 때 쓰는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She has washed her father's car. 라는 문장이 현재완료 시제를 이용해 쓰였다. 그녀는 그녀의 아빠의 차를 세차했다는 뜻이다. 왜 이렇게 현재완료 시제를 이용해 표현했을까?

 

1. 아빠의 차를 세차했다. 그 결과 차가 깨끗해졌다.

2. 그리고 현재도 차가 깨끗하다.

 

이렇게 이 두가지 사실을 모두 말하고 싶은 것이다. 이것이 현재완료의 결과 용법이다.

 

 

현재완료 결과 용법 정리

 

과거와 현재완료 결과와의 차이점

 

He has lost his bike.  vs. He lost his bike.

 

첫번째 문장에서 우리는 그가 자전거를 잃어버렸고, 그 결과 자전거가 없게 됐고, 지금 없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두번째 문장에서는 "그가 자전거를 잃어버렸다." 라는 사실만을 말하고 찾았는지 여전히 못찾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  과거는 과거에 대한 일만을 얘기하기 때문이다.

 

시험을 위해 참고 할 만한, 현재완료 결과 용법에 자주 나오는 대표적인 동사들

 

lose, buy, come, go

 

She has lost her dog. ( 그녀는 개를 잃어버렸다. 여전히 못찾고 있다.)

 

 

They have bought a big boat. ( 그들은 보트를 샀고, 여전히 가지고 있다.)

Spring has come. (봄이 왔다. 그리고 여전히 봄이다.)

 

 

Have been to 와 Have gone to 의 차이점 - 토익, 중 고등학교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법문제 중 하나 아주 중요

 

우선 have gone to 는 현재완료 결과 용법으로 "-에 가버렸고, 그 결과 여전히 오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have been to 는 "-에 갔다온적이 있다"는 현재완료 경험을 나타내고 있다.

 

Mike has been to Seoul. (마이크는 서울에 갔다온 적이 있다.) - 현재 여기에 있다.

 

Mike has gone to Seoul. (마이크는 서울에 가버렸다.) -  그 결과 여전히 돌아오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주어가 1인칭(I, we), 또는 2인칭(you)일때 have gone to 를 쓰는 경우 상황에 따라 상당히 어색할 수 있다.

 

I have gone to Hawaii. (X) 나는 하와이에 가버렸다.

 

말하는 사람이 "나는 하와이에 가버렸다"라고 하는 것은 이상하다. 그러므로 이 때는 "have been to" 를 쓰는것이 자연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