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기초영문법

현재완료 계속 용법 알아보기

현재완료 계속용법은 현재완료의 대표적인 용법이다. 현재완료는 과거 와 현재 시간이 공존하는 시간 표현(시제)이다. 그 중에서도 계속은 과거에 어떤일이 시작됐고 그 사건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현재완료 표현방식은 "have(has) pp" 이며, 해석은 "-해왔다" 이다. 

부정문은 have(has) pp 사이에 "not" 또는 "never"를 집어 넣는다.

의문문은 Have(Has) 주어 pp - ? 

대답은 Yes, 주어 have(has) / No, 주어 have(has) not.

 

반드시 현재완료의 계속 용법을 알게 하는 부사가 따라오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자주 나오는 부사(구,절) 이 있다.

 

현재완료는 명백한 과거의 시간표현이 오면, 쓰일 수 없고, 과거시제를 써야 한다. 그러나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것은 since 뒤에는 과거시간이 온다는 것이다.

 

 

 

 현재완료 계속 용법 알아보기

 

현재완료의 계속과 함께 자주 나오는 for, since, how long  

 

for : -동안, 기간을 나타내는 표현이 따라온다. 

three days, a long time, ages, two hours. many years

 

since : -이후로 죽( 줄곧), -이래. 기준이 되는 과거시간이 온다. since 뒤에는 문장, 명사구, 또는 단독으로 쓰이기도 한다.

since 2016, since yesterday, since I was a child. 

 

I have known her for three years. 내가 그녀를 안지 3년이다.

I haven't seen him for ages. 나는 그를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다.

He has been dead for six years. 그가 죽은지 6년이다.

 

 

I have lived here since I was 10. (접속사 문장)  나는 10살이후 계속여기에 살았다. 

She has been in charge of the company since 1998. (전치사 구)  그녀는 1998년이후 계속 회사를 책임지고 있다.

I have loved her ever since. (단독)  나는 이후로 계속 그녀를 사랑해왔다.

 

How long have you lived in Jeju? 얼마나 오랫동안 제주에 살았니?

How long have you known him?

 

 

그외에 현재완료 계속에 쓰일 수 있는 부사

 

these days, recently, always, all one's life, ...

 

She has always thought about her future. 그녀는 항상 그녀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왔다.

 

 

과거와 현재완료 계속 용법 비교

 

He was sick (yesterday). 과거에 아팠다. 그러나 지금 상태에 대해서는 모른다. (과거의 사실만을 이야기 한다)

 

He has been sick. 과거에 아팠고. 지금도 아프다. (현재의 이야기까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