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기초영문법

현재완료 경험 용법 정리, 예문

현재완료 경험 용법 정리, 예문

 

 

현재완료 중 경험은 우리말 표현의 "-한적이 있다"로 표현되는 용법이다. "- 한적이 있다"는 말이 왜 굳이 현재완료로 표현되야 하는걸까? 그냥 과거로 써도 좋을것 같은 내용을 현재완료로 쓰는 이유를 따져 본다면, 이러한 사고 깔려 있다고 생각된다. 과거에 어떤 사건의 경험이 있었고, 현재의 순간에 그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한국적 사고로 볼 때, 그래도 왜? 이럴 수도 있다. 그래서 현재완료 경험은 대부분의 경우 실제 과거로 써도 무방할 수 있고, 그것을 듣는 원어민들도 크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현재완료 경험과 자주 쓰이는 대표적인 부사들

 

ever, never, before, once, twice, -times, ...

 

Have you ever driven a car before? (전에 차를 운전해 본 적이 있니?)

I have read the book twice. (나는 이책을 두번 읽은적이 있다.)

 

 

I have never tried Kimchi all my life. (나는 평생 김치를 먹어본적이 없다.)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visited Jeju. ( 이번이 내가 제주를 처음으로 방문한 시간이다.)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ever experienced such things. ( 내가 이제까지 그와 같은 일들을 경험한건 이번이 처음이다)

(I have) Been there, (I have) done that. ( 나도 거기에 있어보고, 그것도 해봤다. = 나도 다 겪어봤다)

 

 

현재완료 경험에서 유의할 표현 "have been to" vs. "have gone to"

 

have been to 는 -에 갔다온적이 있다 로 경험이지만, have gone to -에 가고, 없다는 뜻으로 결과를 나타낸다. 

 

She has been to New York.  (그녀는 뉴욕에 갔다온적이 있다)

She has gone to New York. (그녀는 뉴욕에 가고 없다)

 

We( I ) have gone to New York. (X) 말하는 사람이 자신이 뉴욕에 가고 없다라고 말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유의할 점은, 현재완료 (경험) 는 명백한 과거의 시간표현이 올 때는 절대로 현재완료 (경험)로 표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last, ago, yesterday, in 년도, 의문사 when, 접속사 when (과거 시제의 문장을 이끌 때) 이 있을 때는 반드시 과거시제를 쓴다. 

 

He has seen her. ( O )  그는 그녀를 본적이 있다. ( = 그녀를 봤다.)

He saw her. ( O )  그는 그녀를 봤다. (보아었다)

 

He has seen her yesterday ( two days ago). (X)  yesterday 또는 two days ago 라는 명백한 시간 표현이 있으므로 현재완료를 쓸 수 없다.

I have been in Pusan when I was 6. (X) 6살때라는 과거 시간이 명확이 있으므로 틀린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