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발급기관 알아볼까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발급기관

 

오래전에 캐나다에 1년도 정도 체류하게 됐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지 않아 운전을 할 수 가 없었습니다. 캐나다는 자동차 운전대의 위치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중 하나이기도 하고, 없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그곳에서 살다보니 국제면허증을 발급 받고 올걸, 하는 생각 들었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은 기존에 면허증이 있고, 몇가지 필요신청서류만 갖추면 어렵지 않게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말입니다.

 

제 친구가 최근에 해외에서 얼마동안 머물게 되면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았는데, 신청하기 위해 꼭 운전면허시험장을 가야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옛날 보다 좀 더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기관 과 발급 신청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발급기관

 

1. 운전면허시험장

 

2. 다음 발급신청 기관은 경찰서입니다. 모든 경찰서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고 찾아가셔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찰서가 가능하고,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경찰서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3. 세번째 발급신청 기관은 지자체입니다. 각 지역의 도청, 시청, 군청, 등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여권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신청 서비스로 여권발급 신청하실 때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든 지자체기관이 가능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그 목록입니다.

 

 

 

서울 22개소, 경기 17개소, 인천 3개소, 대전, 7개소, 광주 6개소, 울산 6개소, 부산 17개소, 강원 19개소, 여권을 발급하는 기관이라고,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접수가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충북 12개소, 충남 17개소, 전북 14개소, 경북 23개소, 경남 12개소, 제주 2개소 등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것으로 보이는데요, 대부분이 군청과 구청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외에 장기간 체류하실 예정이고, 여권을 신청하시게 된다면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서비스를 이용해 신청하시는 것이 이중으로 신청 하는 것을 없애주겠네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하는 법입니다. 본인이 아닌 대리발급도 가능합니다.

 

 

 

본인이 신청 할 때 : 본인 여권(사본가능), 면허증, 여권용사진(3.5×4.5cm) 또는 칼라반명함판(3×4cm) 1매(허용 사진규격)
대리인 신청 할 때 (대리발급) : 본인 여권(사본가능), 면허증, 여권용사진(3.5×4.5cm) 또는 칼라반명함판(3×4cm) 1매(허용 사진규격),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본인이 외국에 있어 "출입국사실증명서" 제출하시는 경우에는 신분증 사본가능, 여권에 표시된 영문 이름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는 8,500원 이고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대리인 신청(대리발급)하시는 경우 위임장은

인터넷에서 " 운전면허시험장 -> 면허발급안내 -> 국제운전면허증" 여기에서 "위임장" 이라고 되있는 곳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의할 점 인데요,

 

 

미국 등 대부분 외국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실 경우, 한국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지 않으면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한국면허증, 여권 3가지를 모두 지참하시고 운전해야 한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해외 여행에 필요한 모두 것을 잘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