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식

증여세 자동 계산 하는 쉬운 방법

증여세 자동 계산 하는 쉬운 방법

 

증여세란 쉽게 말해 증여로 인해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법률적인 지식이 없이 증여세를 계산하려면 머리가 많이 아파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정도의 세액을 내게 될지 자동 계산 하도록 도와주는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단히 확인 해보 실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서비스는 순수토지, 단독주택, 일반건물, 공동주택, 상업용건물(오피스텔), 상장주식, 그 외 기타재산 등의 증여세를 직접 계산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증여세 자동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증여의 법률적 정의는 아래 와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란 (상속세및증여세법 제2조 제3항) 에 의하면 그 행위 혹은 거래의 명칭, 형식, 목적 등에 불구하고(관계없이) 경제적 가치를 계산할 수 있는 유, 무형의 재산을 타인(다른사람)에게 직접 혹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무상(현저히 저렴한 대가도 포함됩니다) 으로 이전 혹로 타인의 기여로 재산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여세 자동 계산을 위해 인터넷 검색창에서 "홈택스" 라고 입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상단 메뉴에서 보이는 "모의계산"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에서 증여세 포함, 양도소득세, 연말정산, 근로장려, 자녀 장려금 등 의 자동 계산을 할 수 있는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증여세자동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증여세 자동 계산에는 간편계산과 자동계산하기가 있습니다.

 

 

 

간편계산하기

 

증여 받는사람이 자신이 증여받을 재산의 가액을 이미 알고 있을 때 간편하게 세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자동 계산

 

부동산, 주식, 기타재산의 증여에 따른 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동계산하기 순서 ("자동계산하기"를 선택하신 후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필요사항을 입력하시면 세액 확인이 됩니다.)

 

1. 기본사항 입력 -> 2.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선택 -> 3. 증여재산 평가 -> 4. 입력내용 확인 -> 5. 세액 확인

 

 

증여세 자동 계산을 사용하실 때 참고하셔야 할 자동계산 프로그램 서비스 범위입니다.

 

 

 

 

1. 순수토지, 공동주택, 개별주택, 일반건물, 상업용건물 및 오피스텔 시가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2. 시가가 없을 경우 소재지와 면적 등을 입력하면 개별공시자가, 기준시가 등 평가액이 자동적으로 계산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 상장주식의 경우  시가 (증여일 전후 2개월간 종가를 기준으로 평균액)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합니다.

 

4. 기타재산(비상장주식, 분양권 등) : 납세자가 직접 평가하여 입력하도 되어 있습니다.

 

 

 

증여세 세액 계산시 참고할 서류입니다.

 

 

 

 

증여자 와 수증자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증여 재산 평가와 관련된 서류 : 주식등 토지 및 건물 관련 서류

 

증여재산에 담보된 부채 : 부채증명서, 전세계약서 등


당해 증여 이전에 증여 재산이 있는 경우 : 사전증여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 등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