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음주운전 처벌 기준, 벌금 액수 알고 계시나요?

음주운전 처벌 기준, 벌금 액수 알고 계시나요?

 

음주운전, 중대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은 연예인들의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솔직히 벌금액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마저 위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 일 겁니다.

 

과거 음주운전을 아주 가볍게 여기던 제 친구가 있었는데 술을 마신후 운전을 하다 큰 사고를 낸 후 부터는 이제는 태도가 달라져 확실히 음주시에는 반드시 대리운전을 부르거나, 아예 술을 마시러 갈 때는 차를 놓아두고 버스나 택시를 이용합니다. 당시 신체부상이 심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다치지 않아 다행이었지, 부상이 심각했더라면 얼마나 고통스러웠겠습니까?

 

이제 음주운전 처벌 기준, 벌금을 알려 드립니다. 혹시 술을 마시고 난후에 운전하시려고 처벌 기준, 벌금 액수 알아보기 위해 이 포스팅 보신다면 대리운전 부르실걸 권합니다.

 

 

 

 

 

그리고 음주운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대부분 자신을 지나치게 과신하지만,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판단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위험상황이 온 그 순간에 느린 반응속도와 함께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해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술을 마신 후에 운전을 하게되면 자신도 모르게 운전을 난폭하게 하게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모든 신체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중요한 시야도 좁아지고 심지어 졸린 상태가 오고, 제대로 운전을 할 수 없게되 결국 자신을 위험에 빠트릴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마저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처벌 기준입니다.

 

음주운전 이 될 수 있는 기준

 

운전을 하면 안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속 알코올농도 0.05% 이상이며, "술에 만취한 상태" 기준은  혈중속 알코올농도가 0.1% 이상일 때 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중 알코올농도 0.05% 라고 말 하는 것은, "체질, 심신상태"가 사람마다 다르더라도, 일반 성인 남자 경우 소주 2잔 반(양주 2잔, 캔맥주 2캔, , 포도주 2잔)을 마신 후 한 시간 가량 시간이 지났을 때를 말합니다.

 

알코올 농도 결과 와 음주운전 처벌 기준

 

0.05% ~ 0.1% 미만 일 때  형사 입건, 100일 면허 정지

 

0.1% 이상 일 때 형사 입건, 면허 취소


음주측정을 거부할 때는 형사 입건 및 면허가 취소 됩니다.

 

 

음주운전 시 벌금액수 

 

형사 입건인 경우 : 3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

 

예를 들어, 음주수치가  0.08% 정도 라면  대개 약 200만원 전후의 벌금 액수를  예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추정 액일 뿐이지, 판사 재량에 의해 벌금 액수가  최종 결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벌금 외에 100일간 면허정지처분(면허벌점 100점)을 받는데,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최대 1/2(면허정지 50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