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차량 등록증 재발급 받는법 - 인터넷으로 집에서

차량 등록증 재발급 받는법- 인터넷으로 집에서

 

자동차 보험등에 가입하기 위해서 차량 등록증이 갑자기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평상시 어디에 보관해 둔지 모르고 한참을 찾게 되는데, 이럴 때 차량 등록증 재발급을 쉽게 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자동차 등록 사무소 등을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인터넷 업무를 처리하는 곳은 민원24 나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입니다. 그 중 이곳에서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를 통해 재발급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 검색창에서 "자동차민원"이라고 짧게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 줍니다.

 

 

 

 

 

 

아래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기억해두셨다가 차량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인화면 하단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 중 "등록증재발급"을 선택합니다.

 

 

 

 

위를 보시면 차량 등록증 재발급 자동차 등록원부발급에서 부터 말소등록신청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타인차량 이력 조회도 가능합니다.

 

 

자, 이제 아래와 같은 개인 신상 정보입력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차량 등록증 재발급 신청 사용자 확인"

자동차대국민포털의 민원업무는 등록원부 열람/발급을 제외한 모든 업무가 차량(자동차) 소유자만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소유여부 확인을 위해 주민번호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입력받은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고 로그아웃시 자동으로 폐기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만약 확인을 누르셨다면, 바로 아래 처럼 공인인증서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 차량 등록증 재발급 시 신원확인을 위해 필수 사항입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본인 명의로 발급된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했다면 아래처럼 차량 등록증 신청 양식이 나타나고, 자동차 정보 외에 소유자 정보와 신청 정보(차량 등록증 재발급 사유 또는 분실, 멸실 이이유), 수령방법등을 기입하고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모든 입력이 끝나셨다면, 신청 과정이 끝납니다.

 

 

 

 

 

차량 등록증 재발급 신청 수수료 납부 방법 및 유의사항입니다.

 

 

 

재발급 신청은 자동차 대표소유자만 신청이 가능하고, 수수료를 핸드폰결제,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를 통해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재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 시간은 매일 아침 7시 부터 , 저녁 10시까지입니다. ( 매월말일 07:00 - 18:00)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