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지리산 노고단 코스 알아볼까요

지리산 노고단 코스 알아볼까요

 

높이 1,507m로 천왕봉, 반야봉과 함께 지리산 3대 봉우리 중 하나로 생태적, 문화적, 경관적으로 가치가 높아 1989년 이 지역에서 반야봉에 이르는 20.2㎢ 지역이 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태백산, 계룡산, 토함산, 팔공산과 더불어 국가의 큰 제사를 지낸 오악 중의 하나입니다. 오늘의 아름다운 지리산 노고단 코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매년 07.01 ~ 10.31(4개월) 사이에 이곳을 방문하신다면 탐방예약제에 의해 미리 예약하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지 않은 경우 나머지기간에는 10:00~15:30 시간 중 자유롭게 탐방하실 수 있습니다.

 

지리산 3대 주봉 중의 하나인 이 곳을 가장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로는 고산지대의 아름다운 경관과 자연생태계 체험이 가능한 구간은 성삼재 휴게소에서 출발해 무넹기 경유 후 노고단고개까지 왕복하는 탐방코스 입니다. 그러면, 자세히 알아보게습니다.

 

 

 

지리산 노고단 코스 : 전체구간 거리, 소요시간

 

 

성삼재주차장 - 무넹기 - 대피소갈림길 - 대피소 - 노고단고개  , 거리 4.7km 소요시간 1시간, 난이도 쉬운편임

 

사계절별로 나타나는 특유의 고산지대 자연경관과 식생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구간으로  성삼재에서 노고단고개까지 오르는 코스는 고산지대의 다양한 식생과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기에 좋은 코스입니다. 봄에 진달래와 철쭉 여름에는 야생화, 가을 단풍, 겨울 눈꽃 등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지리산 산행을 위한 코스 중 하나입니다

 

 

지리산 노고단 코스 : 성삼재휴게소~무넹기코스 구간 상세 설명

 

 

거리 2km 소요시간 25분

성삼재 휴게소에서 무넹기 구간은 비교적 평탄하고 넓게 이루어져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탐방이 가능하며 구간의 거리는 2km이며 약 2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구간에는 함박꽃나무, 철쭉, 쪽동백나무, 등의 고산지 식생의 사계절 변화와 산새들의 지저귐속에 산행하실 수 있는 구간입니다.

 

 

지리산 노고단 코스 : 무넹기 - 노고단고개 코스 구간 상세설명

 

 

 

거리 2.7km  소요시간 35분

이 구간은 평탄하면서 넓은 길로 절반이상이 흙으로 이루어져 비교적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습니다. 1.2km로 약 35분정도가 소요됩니다. 무넹기를 지나 500m정도 오르면 갈림길이 나오고, 갈림길에서 어느 쪽 길로 가도 노고.단 대피소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만약 돌계단을 이용하여 올라 간다면, 조금은 힘들지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만약, 넓은 길을 이용하신다면 조금 거리가 멀지만 조금 더 편안하게 탐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피소를 지나면 또 다른 갈림길에서 돌계단을 이용 50m정도만 오르면 고개에 도착하게 됩니다. 만약 무릎이나 신체적으로 불편한 경우 넓은 길을 이용 400m정도 걸어 올라가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노고단 코스 : 탐방예약제 안내

 

 

탐방예약제는 2001년 8월부터 시작, 탐방인원을 적정 인원으로 제한하고 가이드 해설을 통해 이 구간의 훼손을 막고 복원시키고자하는 취지입니다.

 

 

운영구간 : 노고.개 - 노고단정상 500m(우회로 700m) - 고개는 성삼재 휴게소에서 약 1시간 소요(도보)

 

1인당 10명까지 예약 가능 - 사전예약자 확인 후에 출입증 수령(성삼재 탐방지원센터, 대피소, 노고.단고개)
예약 후 예약확인증 출력이나 휴대폰 촬영하여 방문시 신분증과 함께 제시, 만약 65세 이상, 장애인(인터넷 불가능자) 전화예약이 가능하며,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 (예약 잔여인원이 있는 경우 당일 현장예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