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래듣기/트로트

김수희 멍에 노래, 인생 스토리

김수희 멍에 노래 듣기, 인생 스토리

 

당시 대한민국을 뜨겁게 했던 서태지와 김건모를 누르고 정상을 차지했던 가수, 빼어난 미모 외에도 허스키 보이스와 애절한 목소리로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가수가 바로 김수희 입니다. 

 

오늘은 그녀의 대표곡 중 하나인 바로 김수희 멍에 노래 듣기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본명은 김희수로 , 나이는 1953년 3월 13일 출생 입니다. 싱어송라이터 이면서, 소설가 및 영화감독으로서의 경력도 가지고 있는 다재다능한 엔터테이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혼 생활로는 과거 이용호 와 이혼하였습니다. 

 

그녀의 히트곡은 제법 많은 편 인데 대표적인 노래는 "애모", 노래방 인기베스트 곡 "남행열차" 등이 있습니다. 한때 불미스러운 사건에 휘말리는 등의 어려운 시기를 겪기도 했지만, 혜은이, 이은하 와 함께 80년대 디바 트로이카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습니다.

 

 

 

먼저 김수희 멍에 노래 듣기를 시작하기 전에 그녀의 라이프 스토리를 짧게 알아 보겠습니다.

 

그녀는 경남 부산 출신으로 1958년 나이 6세 에 상경하여 서울에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버지를 일찍 여의며 힘든 시절을 보냈으며, 숙명여고 중퇴 후 18세 미8군 무대에서 가수로 첫 데뷔하였습니다.

 

그리고 1972년에 작곡가 및 작사가로도 데뷔하였으며, 미8군 여성밴드 블랙캣츠 활동 과 밤무대 활동으로 가수로의 경력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다가 1978년, 자신의 데뷔곡인 블루스 장르의 "너무합니다" 가 인기를 끌면서 스타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김수희는 가수로 활동을 시작하며 자신을 더 끌어올리기 위해 명창 박초월로 부터 남도 창법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하는 모습이 그녀의 가창력이 뛰어난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1982년에 드디어 김수희 멍에 노래를 발표합니다.  이 곡 히트로 그녀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정상급 가수가 됩니다.

 

하지만 '너무합니다'는 발표 당시 알려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활동을 쉬던 중 이 곡이 알려지며 다시 가수로 복귀하게 됐고, 이후에 '멍에' 또한 히트를 치면서 큰 인기를 얻게 됐습니다

 

이 곡 발표 당시 일화로는 음반 제작사 권유로 결혼과 딸이 있는 걸 숨기고 '멍애'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당시 그녀는 "멍에"를 절실한 마음으로 불렀으며 인기를 얻지 못해도 후회없이 마지막으로 한 번 더 해야겠다고 마음 먹고 화장실에서 실컷 울고는 녹음을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김수희는 이외에도 "잃어버린 정"으로 10대 가수상을 받았으며대한민국 전국민 노래방 대표 애창곡 남행열차를 발표합니다.

 

 

1976년 '너무합니다'로 데뷔한 김수희는 1982년 '멍에'가 히트하면서 정상급 가수로 발돋움 할 수 있었습니다. 김수희는 한 방송에서 "처음으로 솔직히 말해 '멍에' 노래 히트가 된 뒤에도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다. 너무 처절하게 그 당시 불렀던 거 같고, 그 당시 아픔이 느껴지는 거 같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마음 속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김수희 멍에 노래 듣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노래 동영상 출처 : 유튜브


멍에 노래 가사 일부 :

 

사랑의 기로에 서서 / 슬픔을 갖지말아요 / 어차피 헤어져야 할꺼면 / 미련을 두지말아요
이별의 기로의 서서 미움을 갖지말아요 / 뒤돌아 아쉬움을 남기면 마음만 괴로우니까
아무리 아릅답던 추억도 괴로운 이야기로 / 사랑의 상처를 남기네 이제는 헤어졌는데
그래도 내게는 소중했던 그날들이 / 한동안 떠나지않으리~~~ / 마음이 괴로울때면


1982년 김수희 멍에 노래 외 대표곡


1978년 너무합니다

1981년 정거장 / 남포동 부르스
1982년 다시 한번 생각해줘요  / 못잊겠어요
1984년 잃어버린 정
1985년 고독한 연인
1986년 지금은 가지 마세요
1987년 남행열차

1990년 애모
1990년 서울여자 / 자존심은 두고 떠나라
1997년 아모르
2000년 정열의 꽃 / 광야 
2004년 사랑받고 싶은 여자
2007년 화등 
2012년 잘 있나요 모모씨/뒷자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