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애당초, 애시당초 바른 표기는, 예시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는 지난 한·미 FTA나 한·칠레 FTA 때에도 FTA효과를 누리지 못했다”며 “선박은 (1. 애시당초/애당초) 비관세 품목”이라고 설명했다. 

오늘의 우리말 공부입니다. 괄호에 들어갈 문장을 완성하는 '일의 맨처음'을 뜻하는 바른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일의 맨처음'을 뜻하는 의미로 '애시당초'를 쓰고 있지만 애당초’가 규범표기입니다.

‘애당초’는 ‘맨 처음’을 뜻하는 접두사 ‘애’에 ‘처음’을 뜻하는 명사 ‘당초’가 합쳐진 단어입니다(표준어 규정 3장 4절 25항) 

----- 실제 사례 -----

또 핵심 현안에 속하는 흑산공항 건설과 관련된 환경노동위는 애당초 지원자도, 추후 배정자도 없어 정무적 해법찾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현지시간 17일 스카이스포츠는 “아스널이 애당초 깜냥이 안 됐다”는 일침을 내놨다. 
진부하기도 한 이 말에는 애당초 국민과 ‘저들’의 눈높이가 다르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애당초 ‘법정보호종 서식지가 없다’라고 기록한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였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

 

'애시당초'로 잘못 표기한 사례


어차피 선가(禪家)의 건축은 비움과 버림이라 하였으니 애시당초 화려한 꽃담은 기대하기 어려웠을지 모른다. 
그는 침착하게 애시당초 도원봉의 원래 목적이 자신과 구본철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이었다고 말한 데 이어
"애시당초 왜 꺼내들었나"…與 부동산정책 세번째 철회,
이어 그는 "산업은행은 과정과 이유도 모르는 상태에서 KDB생명을 인수하게 됐다"며 "KDB생명은 애시당초 인수하지 말아야할 회사"라고 덧붙였다. 
애시당초 공사기간이 그렇게 짜여있고, 그 기준으로 도급계약을 한다"며 건설현장의 불법하도급 문제를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