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계란 잘 삶는 법, 달걀 완숙하는 법

계란 삶는 법, 달걀 완숙하는법

 

과거에 콜레스테롤 때문에 계란(달걀) 노란자를 먹는걸 두려워 했었다. 그러나 계란(달걀)은 신체가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롤도 높여 준다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을 뿐만 아니라, 미국 연방 식이 가이드라인에서도,  더 이상 계란(달걀)의 콜레스테롤에 대해 경고하고 있지 않다.

 

이렇게 영양가 좋은 완전 식품인 달걀(계란)을 삶을 때의 문제점은 너무 지나치게 삶아버리려 노란자 주위 색이 짙은 초록색이 되게 하거나 다소 유황과 같은 맛이 나는 것이다. 아니면 계란에 금이가 터지거나, 계란(달걀)껍질이 쉽게 벗겨지지 않는 것이다.

 

 

계란삶는 법, 달걀 완숙하는법

 

 

 

1. 계란 잘 삶는 법 첫번째, 달걀(계란)을 냄비에 넣는다, 그리고 절대 2층이상이 되게 하지 말고 , 1층 정도만 채운다.

 

 

 

 

2. 찬물을 넣는다. 물은 달걀(계란)을 덮어야 하며, 2.5-3cm 정도 차이가 나게 덮어 준다.

 

 

3. 계란 잘 삶는 법, 달걀 완숙하는 법- 센불로 끓을때까지 가열한다.

 

 

 

 

 

 

4. 끓게되면, (가스불)을 꺼주고, 큰 계란인 경우 12분 정도 그대로 놓아둔다. (중간 사이즈 9 분, 대특인 경우 15분 정도) 이 시간에 따라 계란(달걀)이 얼마나 잘 삶아지는지가 결정된다. - 완숙, 반숙

 

 

 

 

 

5. 그리고 물을 빼주고나서, 차거운 흐르는 물속에 달걀(계란)을 얼마간 놓아두거나, 담가둔 후 꺼내면 껍질도 쉽게 벗겨진다.

 

 

달걀(계란) 흰자위가 터지지 않게 계란 잘 삶는 법

 

달걀(계란)을 삶을 때 껍질이 터지면서 흰자위가 흘러나와 볼품이 없어 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흰자위와 노란자위의 응고되기 시작하는 온도가 달라 생기는 것이므로, 이럴 때 계란 잘 삶는 법은 소금 또는 식초를 약간만 넣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흰자위가 단단해져 터지거나, 금이 가지 않고 깨끗하게 삶아진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 삶게 되면 쉽게 금이 가므로 어느 정도 상온에 놓아 두었다가 삶는것이 좋다. 아니면 계란(달걀)의 둥근 부분에 바늘구멍을 내고 삶는 법 도 터지거나 금가는 것을 막는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