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골프 기본용어 정리 - 코스,스코어,샷

골프 기본용어 정리 - 초보자용

 

요새 너도나도 골프열풍에 골프를 보면 아나운서가 하는 말을 조금은 알아듣겠는데 아직도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궁금한 분들이나, 이제 골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보자를 위한 골프 기본 용어정리다.

 

골프기본용어 -  골프코스는

길이 229m 이하인 short hole(숏홀, 짧은홀) 이 4개, 길이 230~430m의 middle hole(미들홀, 중간홀)이 10개, 그리고 길이 431m 이상의 long hole(롱홀, 긴홀)이 4개로 되있다. short hole(숏홀, 짧은홀)의 경우 3타, middle hole(미들홀, 중간홀) 4타, long hole(롱홀, 긴홀)은 5타에 공을 홀에 넣게 돼 있는데, 이것을 가르켜 표준타수,즉 파(par)라고 한다. 따라서 각 홀당 평균 네 번만에 공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전체 18개 홀을 모두 마쳤을 때는 총 72타가 par가 된다. 또한 전반 9홀은 out, 후반 9홀은 in 이라고 한다.

 

 

short hole(숏홀, 짧은홀)        4개 - 3타

middle hole(미들홀, 중간홀)  10개 - 4타

long hole(롱홀, 긴홀)            4개 - 5타

전체 18홀 - 총 72 타(par)

 

 

 

 

 

골프 기본용어 - 골프 코스(Golf Course) 관련 용어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줄여서 티(tee)라고도 하는, 각 홀의 출발지점으로서, 평탄하게 다듬어져 적당한 높이의 티에 공을 올려 놓고 제 1구를 치게 돼있다. 이 때 제 1구를 티샷(tee shot)이라고 한다.


페어웨이(fairway)

스윙을 제대로 했을 경우 공이 나아가는 통로로서 잡초가 없는 잔디구역을 말한다.


러프(rough)

fairway 양쪽의 깎지 않은 초지(풀밭)로 잡초,나무 등이 있는 구역을 말한다.


해저드(hazard)

장애물이 곳으로, 움푹 패여진 모래 지역인 벙커(bunker)와 물이 있는 워터 해저드(water hazard)가 있다.


그린(putting green)

홀 주변 잔디밭으로서 퍼팅(putting)할 수 있는 곳이다.


아웃 오브 바운즈(out of bounds)

플레이가 금지된 지역으로, 공이 이곳에 가게되면 총 타수에 벌점이 더해진다. OB 라고도 한다.


핀(pin)

홀이 있는 곳을 가리키는 깃발이다.

 

 

 

 

 

 

 

 

골프 기본용어 - 샷(Shot) 관련 용어

 


샷(Shot) - 공중으로 멀리 치는 것.


퍼트(Put) - 그린위에서 공을 홀에 넣기 위해 치는 동작. 


투온(Two on) or 쓰리온(Three on) - 두번이나 세번 의 샷으로 공을 그린에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티업(Tee Up) - 경기를 시작하기 위해 공을 받쳐 놓는 핀 위에 공을 놓는 것


티샷(Tee Shot) - 홀에서 경기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치는 동작을 말한다

 

트러블 샷(Trouble shot) - 치기 어려운 러프 등에서 치는 샷을 말한다.

 

리커버리 샷(Recovery shot) - 실수한 샷을 만회하기 위해 치는 샷을 말한다


칩샷(Chip Shot) - 20m이내의 그린 안팎에서 홀쪽으로 공을 쳐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파(PAR) - 티를 출발해서 홀을 끝내기까지의 정해진 기준 타수를 말한다.

 

 

 

 

 

 


 

 

골프 기본용어 - 스코어(score) 용어

 


홀인원(hole-in-one)teeing ground 에서 티샷이, 홀에 한번에 들어가는 것으로 보통 par 3 hole 인 short hole 에서 나온다.

 

오버 파(Over Par) - 규정 타수(par)보다 많은 타수

 

이븐 파(Even Par) - 파(par)와 같은 수의 타수

 

언더 파(Under Par) - 규정 타수(par)보다 적은 타수

 

버디(birdie) - 규정 타수(par) 보다 한 타 적은 타수.

 

보기(bogey) - 규정 타수(par)보다 한 타 많은 타수

 

이글(eagle) - 규정 타수(par)보다 두타 적은 타수.

 

더블보기(double bogey) - 규정타수(par) 보다 두 타 많은 타수

 

알바트로스(albatross) - 규정타수(par) 보다 세 타 적은 타수.

 

트리플보기(triple bogey) - 규정 타수(par) 보다 세 타 많은 타수

 

핸디(핸디캡, handicap) - 자신의 표준타수를 짧게 핸디(handi)라고 한다, 예를 들어 18홀, 파 72,핸디 21라 하면 72에 21를 더한 93의 타수로 18홀을 다 끝낼 수 있다는 뜻이다. 또 '싱글 핸디'라 하면 파 72 에 1~9를 더한 73~81 타수만에 18홀을 마칠수 있다는 뜻이다.

 

 

 

 

 

 

 

골프 기본용어 - 기타용어

 

갤러리(GALLERY) - 골프 경기를 구경하러 온 관중.

 

딤플(Dimple) - 원래 보조개라는 뜻, 볼 표면에 만들어진 홈 모양을 말한다. 골프공을 떠 올리거나 날아가게 하는 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스크래치(scratch) - 골프경기에 있어 두 사람 간의 핸디에 차이가 나지만,  잘하는 쪽에 핸디캡을 주지 않고 똑같은 조건에서 하는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