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자동차 검사 기간 조회 하는법 - 놓치지 않는 팁

자동차 검사 기간 조회 하는 법 - 놓치지 않는 팁

 

자동차 언제 검사 받으셨는지 기억 나시나요? 저는 스티커를 자동차 내 햇빛가리개 안쪽에 붙여 두고 생각 날 때는 한번 씩 확인해봅니다. 그렇게 안 해도 검사 기간이 가까워져 오면 연락이 오긴 합니다. 주변에 보면, 그렇게 연락을 받고도 잊어버려서 금전적으로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흔치 않지만 발생합니다. 과태료도 적지 않은 편이죠.

 

이럴때 기간 안내는 보통 엽서형태로 발송 되는데, 만약 만약 이 엽서를 분실 하셨을 경우 자동차 검사 날짜를 조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덧 붙여 검사기간을 놓치치 않는 팁 또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하시기 전에 참고로 알려 드리면,

 

또한 교통안전공단을 통해 이용하 실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는 중고 자동차를 거래 할 때 구입 중고차의 "주행거리 조작 여부 확인" 뿐만 아니라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고,  해당 자동차의 관리 상태와 연식별, 차명별 검사결과도 확인 비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그외 받으실 수 있는 정보는  "자동차 검사 수수료" 가 있고, 원하실 경우 "예약"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 검사 기간 조회를 해 보겠습니다.

 

우선 인테넷 검색창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교통안전공단이라고 입력하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  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아이콘을 확인합니다.

 

검사 기간 조회를 위해  교통안전공단 메인 화면 상의  "별표" 가 있는 곳 "자동차검사"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메뉴에서 "자동차 검사 날짜 조회"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날짜 조회"를 위한 본격적인 메뉴를 아래 처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위의 화면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제 자동차 검사 기간 조회의  마지막 안내 창이 뜹니다.

 

 

자동차 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혹은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법인번호 앞자리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전부 입력하셨다면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자동차 등록번호에는 조회 하고자 하는  자신의 자동차 번호를, 두 번째로 주민,사업자등록번호,법인번호 셋 중 하나의 앞 자리 6자리를 입력합니다. 저는 주민번호 6자리로 확인 해봤습니다.

 

 

자동차 검사 기간 놓치지 않는 팁,

 

기간을 놓쳐 정해진 기간 내에 검사 받지 못할 경우  최고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작은 돈이 아닙니다. 절대 검사 기간을 놓치면 안되겠습니다. 

 

이런 일이 없도록 반드시 조회해보시고요. 그리고 교통안전공단에서 이런 안타까운 경우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자동차검사기간일"을 "문자(SMS)"로 미리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신청하셔야 겠죠. 신청, 어렵지 않습니다.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교통안전공단에 등록 하시면 바로 알림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또 두 번째 방법으로 우리가 계속 들고 다니는 핸드폰 다이어리에 기록해 두시면 핸드폰에서 알람을 주겠죠. 알람이 울리는 날은 한 3일 전이나 이틀 전이 좋겠죠. 이렇게 하시면 실수할 일이 거의 없겠죠.

 

여기까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