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취미 당구

당구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배우기 - 빈쿠션치기 각계산법

당구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배우기

 

빈쿠션 치기 할때  각 계산 하는 법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공의 진행방향을 추측해서 빈쿠션(가락)치는 것을 수구가 회전하는 각을 계산하고 정확하게 칠 수 있도록 하는 도와 주는 시스템이다. 아래 그림은 시스템을 구현하기 앞서 기본적인 각의 개념, 즉 당구공이 쿠션을 맞고 진행할때 생기는 각을 보여준다. ​쿠션의 장축에 아래처럼 숫자를 매길 때,  40의 위치에서 일직선을 그리고 그 일직선과 수구의 진행방향이 만드는 각(입사각)이 45도의각도일 때 반사각 또한 45도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그림처럼 40이 점에 맞은 수구는 코너를 향하게 된다. 바로 시스템이란 아래 그림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40의 점을 맞출때 코너에게 가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30을 맞춘다면 위와 똑같은 조건이면, 그림에 나와 있는 선의 길을 따라 코너 바로 옆 원 포인트 지점을 맞추게 된다.

 

 

 

 

 

 

그러나 수구가 향하는 방향과 쿠션 40 40 사이에 만드는 각이 꺽이는 각(45도 보다 작을 때)인 경우 수구(흰공)의 당점은 진행방향으로 회전을 주되 위의 그림에서 처럼 12시 방향과 가까운 상단회전을 준다. 그 이유는 45도 보다 적은 각의 경우 수구가 쿠션과 접촉하는 면적이 넓고 충격이크다. 이때 상단회전은 충격 줄이고 각이 짧아지지 않게 한다.

 

그러나 45보다 각이 클 때는 각이 늘어질 수 있으므로 수구가 최대한 회전을 해야만  코너를 향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구의 9시 방향에 최대한 회전을 주고 타격해야만 한다.

 

파이브 앤 하프시템은  다시 말해 빈 쿠션을 플레이 할 때 수구가 처음 맞춰되야 하는 쿠션 포인트를 계산하는시스템이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플레이하기 위해 제일 처음으로 해야하는 것은  당구대 포인트의 숫자를 외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림상의 간단한 공식을 적용하면 바로 수구 겨냥해야 하는 위치가 나온다.

 

 

수구수 (현재 흰공의 위치)

 

 

  장축

  당구공이 나가는 방향을 기준으로 한 포인트마다 50에서 5씩 증가 한다.

   50 - 45 - 40 - 35 - 30(중간지점) - 25 - 20 - 15

 

  단축

  50 - 60 - 70(중간지점), 그 다음부터는 반포인트씩 80 - 90 -100

 

 

 

쿠션수

 

 

  제 1쿠션수(수구의 최초 목적지)

 100 - 90 - 80 - 70 - 60 - 50 - 40(중간지점) - 30 - 20 - 10

 10 에서  50까지는 1포인트씩 그  이후는 반 포인트씩

 

  제 3쿠션수(수구의 최종 목적지)

 

 100 - 90 - 80 - 70 - 60 - 50 - 40(중간지점) - 30 - 20 - 10

 10 에서 40까지는 1포인트씩 그 이후는  반 포인트씩

 

 

 


 

여기서 또 하나 신경 써야할 점은 쿠션을 맞출 때 포인트는 점이 찍힌 바로 앞 부분이 아닌, 수구의 진행 방향과 당구대에 찍힌 포인트가 일직선일때 만나는 접촉면이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수구수다. 왜냐하면 잘 생각해보면 제3쿠션수를 제외하고 수구수와 제1 쿠션수가 미지수 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두개의 미지수의 값을 찾아낼까?

 

그것은 대입법을 이용해서 최적의 값을 찾는 것이다.

 

위의 경우 제 3쿠션수는 30 이다.

 

그러므로 공식은 x - 30 = y 다

 

이 때 현재의 흰공의 위치에서 가장 비슷한 값을 넣고 계산해 보는 것이다.

 

만약 수구수 x가  80이라면  제1쿠션수 y 는 50이다. 그러나 수구수 80의 위치에서 제1쿠션수 50의 위치에 큐를 놓으면 그 선상에 수구가 있지 않다. 흰공(수구)는 80 보다 안쪽 즉 90과 가까운 값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이렇게 수구수와 제1쿠션을 계산하고, 그 선상에 수구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당구에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완벽하게 응용할 수 는 없어도 경험상 이 시스템은 거의 적용 가능하다.

그것은 당구대의 현재상태와 치는 사람의  회전력등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보정이 있어야 하지만 이 공식을 가지고 자주 연습하면서 자신만의 값을 찾아내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도 있다.

 

 

 

고 양귀문 선생님 당구 파이브 앤 하프시스템 강좌

유튜브 동영상 소스코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