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법원 사건번호 조회 한 번에 하는법

법원 사건번호 조회 한 번에 하는법

 

오래전에 친척 중 한명이 소송에 휘말려 지루한 법정 다툼을 지금까지 이어가고 있습니다. 참 보기에도 안타깝고, 많은 도움을 주지는 못해도 빨리 좋게 끝났으면 바라고 있습니다. 이렇게 법원 드나들일 없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이게 하다보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진행되는 사건이나 최근 나의 사건과 관련된 법적 처리가 법원에서 어떻게 되고 있는지 조회하고 싶으실 겁니다.  조회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한번 쭉 훓어 보시면 바로 아실 겁니다.

 

먼저 나의 법원 사건번호 조회를 하시려면 인터넷 "대법원" 사이트를 먼저 찾아가셔야 합니다.

 

먼저 검색창에서 "대법원" 이라고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대법원 홈페이지 안내가 보입니다.  여기서 먼저 "대법원" 클릭합니다. 

 

 

 

아래는 대법원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대국민서비스, 대법원, 각급법원, 어린이, 메뉴가 보입니다.

 

이제, 이 중에 법원 사건번호 조회를 위해서 상단 메뉴의 "대국민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 대법원 홈페이지

 

 

이제, 아래 화면에서 대법원에서 제공하는 "대국민 법률 관련 서비스"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법원 판결, 공고, 나홀로 소송등 그 외 다양한 법원 관련 정보등이 제공되고 있네요.

 

그렇다면, 아래 화면 오른쪽 편에 아이콘들 보이시죠. 거기에 바로 "나의 사건 검색" (법원 사건번호 조회)을 하실 수 있는 "바로가기"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이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법원 사건번호 조회를 위한 "나의 사건검색" 양식이 아래 보이시죠

 

(참고로, 부동산 이나 동산 경매사건검색은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를 이용하도록 안내 되어 있습니다.)

 

조회하는 방법은 보시면 "사건번호로 검색, 공인인증서로 조회" 두가지 조회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사건번호를 모르시고, 공인 인증서가 있다면 공인인증서로 조 해보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만약 이렇게 법원 사건번호 조회 후에 사건 검색 결과를 저장하고 싶다면 아래 보이는 그림에서 "사건 검색 결과 저장"이라는 말 옆의 "체크박스"에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법원에 가지 않고도 진행중인 사건에 대한 법원의 처리 과정을 사건번호를 가지고 한번에 조회해 볼 수 가 있네요.

여기까지입니다. 진행되고 있는 사건 잘 처리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