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일기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에 최적화 되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에 최적화 되다

 

 

2015 년 10월 22일에 시작해서, 2016 2월 18일 거의 4개월 만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제대로 검색되기 시작했다.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했을 때는 엉뚱한 키워드로만 검색이 되고, 글을 쓰면 빠르게 검색등록이 됐지만, 검색하면 블로그 영역 검색에서 10 페이지 이후에서 검색되고, 모바일 통합검색에서는 흔적도 없었다.

 

그나마 네이버가 어느정도 검색이 되서 100명 중반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었는데, 오늘 문득 유입 경로를 보다 깜짝 놀라는 일을 보게 됐다. 다음 검색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다. 하루에 5명도 안되는 다음 방문자 수 인데, 이게 무슨일일까?  혹시나 다음 검색 최적화가 된것은 아닐까?

 

 

 

 

그래서 실제 변화가 있나 확인을 해 봤다. 내가 가진 키워드를 몇개 다음에서 검색해봤다. 아니나 다를까, PC 블로그 영역에서 1페이지 1위를 한 키워드 들이 보이는것이었다.

 

 

 

 

 

그리고 다음 모바일 검색도 해봤다. 그랬더니 모바일 1페이지에 나오는 것이 아닌가?  아래 이미지 최하단의 네*버 같으면 지식인 같은 질문 답변 항목이 끝나는 첫번째 자리에 딱 자리하고 있다. 많은 블로거들이 다음에서 최적화 되는 것은 상당한 기간이 걸리고 쉽지 않다는 말을 들었던 지라 포기하고 있었는데, 다음 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최적화가 된것이다. 아직 지수(블로그 순위)가 그렇게 높지는 않겠지만 일단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최적화 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요즘 의욕이 줄어가고 있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생활에 조금이라도 힘이 되는것 같다. 그렇다면 다음 검색 최적화는 어떻게 이루어진걸까?

 

 

 

어떻게 티스토리가 다음 검색에서 최적화 됐는지 말하라고 하면 나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약 4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고, 총 104개의 포스팅을 했으며, 초반을 제외하고 거의 1일 1포스팅을 했다. 이것은 네이버 최적화 할 때와 거의 다르지 않다.  그리고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 대부분은 정보성 포스팅이다. 그리고 소위 말하는 공감과 댓글은 거의 없다고 해야 맞을 것이다.

 

 

 

네*버의 경우, 많은 블로그 강사나, 상위 블로거들이 최적화를 위해 사진 몇장이 기본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하지만, 그것도 딱히 다음 검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닌것 같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중에 사진이 하나나 두개인 포스팅도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여러분도 티스토리를 하고 계시다면, 꾸준히 글을 올리시다 보면 그것이 가능해질거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