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다섯가지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다섯가지

 

 

우리가 좋아하는 영양만점의 달걀, 달걀의 큰 문제는 속이 보이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상태를 냄새로도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 달걀의 신선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처럼 아주 간단하게 신선한 달걀을 고를 수 있습니다.

 

 

 

 

 

 

1. 냉장보관된 냉장고 안쪽 달걀을 고르세요

 

신선한 달걀을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냉장 보관된 것을 고르는게 좋고, 냉장고 안쪽에 보관된 것을 고르는게 좀더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법입니다.  그 이유는 문쪽에 있는 달걀일 수록 온도변화와 흔들림의 영향으로 더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껍질이 오돌토돌(까끌까끌)하고 단단한 달걀을 고르세요

 

달걀은 먼저 금이 간곳이 있는지,얼룩들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달걀 껍질은 본래 오돌토돌하게 이루어져 있고, 달걀 껍질의 작은 구멍을 통해 호흡합니다. 달걀이 오래될 수록 달걀껍질은 매끈해지며, 반대로 신선할 수록 오돌토돌하고 단단합니다. 

 

3. 흔들어 보세요

 

다음으로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법은, 달걀을 흔들어 보는 방법입니다. 흔들었을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달걀 껍질 내에 공기가 차지 않았다는 뜻이고, 신선하다는 뜻입니다.

 

4. 등(불빛)에 비춰보세요

 

다음으로 신선한 달걀 고르는법은 등에 비춰 보는것이다. 등에 비췄을 때 계란 노란자가 계란의 중앙에 위치에 해 있는게 보인다면 신선한 달걀이다. 만약 달걀이 상해서 달걀이 점성이 떨어지게 되면, 달걀의 노란자는 측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5. 물에 담궈보세요

 

만약 가능하다면, 물에 담궈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물에 가라 앉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내부에 공기가 없기 때문에 가라앉는 원리입니다. 그러나 상한 계란의 경우 내부에 공기가 있어 뜨게 될것입니다. 신선한 댤걀의 경우 왼쪽그림 처럼 수평으로 물에 완전히 가라 앉습니다.

 

 

6. 참고 : 달걀을 보관할하실 때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달걀이 계속 호흡 할 수 있도록 항상 뾰족한 부분이 밑을 향하게 하는 것 좋으며, 가능하다면 원래 포장상태대로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