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그이유는 뭘까요?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그이유는 뭘까요?

 

 

우리는 냉장고에 뭐든지 넣어 두면, 신선한 상태로 보관되고, 맛도 변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다음에 나열된 많은 음식들이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다는 것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냉장고에 넣는다고 대부분의 경우 음식이 완전히 상해서 완전히 먹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냉장고에 보관함으로써 빨리 상하거나, 정말 맛 없는 음식으로 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들과 그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기억해 두시면, 신선하게 맛있게 음식을 더 오랫동안 즐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감자

 

냉장고의 차가운 온도가 녹말을 분해해 당으로 변해 감자 맛이 떨어집니다.

 

2.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커피

 

만약 갈았거나, 원두의 형태의 커피인 경우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커피가 냉장고의 냄새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3.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당근, 두부, 무

 

이들이 채소의 경우 안에 수분이 쉽게 얼어 맛이 없어집니다, 무의 경우 투명한 상태로 변해 질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4.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토마토

 

냉장 보관되면, 토마토는 차가운 온도에 의해 그 질감이 변하게 됩니다.  부드럽고, 물기가 적어져 파슬파슬한(파삭파삭한) 상태가 되면서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5.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양파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질감이 변하며, 특히 자른상태로 보관하게 된다면 냉장고를 양파냄새로 진동하게 할지도 모릅니다.

 

6.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유제품이 아니며, 그래서 다른 유제품처럼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 좋습니다. 또한 약 10도 아래에서는 균이 번식하기 쉽다고 합니다. 

 

 

 

 7.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바나나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셨을 겁니다.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검게 변색합니다, 하지만 실제 속의 내용물은 먹는데 아무런 지장은 없습니다. 사실 바나나를 냉장보관하면 맛과 상관 없이 익는 상태를 늦추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8.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맛이 신선하지 않고 오랜것 처럼 변해 맛이 없어집니다. 넣을 경우 냉동실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넣는다면 샌드위치 정도를 냉장보관할 수 있습니다.

 

9.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기름류

 

어머니들이 보통 참기름을 싱크대에 보관하시는 모습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만약 냉장고에 보관하게 된다면 기름은  버터 발라 놓은 것 같은 상태의 농도를 갖게 됩니다. 만약 이런 상태인 경우는 잠깐동안 전자레인지에 돌려주면 원래 상태를 회복합니다.

 

 

 

 

10.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냉장고에 넣지 않으면 좋은 음식으로 또한 꿀이 있습니다. 꿀은 장기간 실외에 보관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꿀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꿀의 설탕 결정화를 가속화시켜 숟가락으로 떠 먹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11.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허브

 

각종 허브들도 커피와 같은 성질을 갖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모든 냄새들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허브를 냉장고에 보관하고 싶다면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냉장고에 넣지 않아야 좋은 음식 - 멜론

 

만약 멜론이 잘라진 상태라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황산화 효과를 유지하게 합니다.

 

 

 

 

 

13.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아보카도

 

아보카도를 냉장고에 넣으면 바나나처럼 익는 상태가 늦춰져, 단단한 상태로 있게되 먹기에 힘들게 됩니다. 아보카도는 먹기에 알맞게 익는데 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14. 냉장고 넣으면 안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빠르게 상하게 됩니다. 곰팡이가 피고, 고무처럼 부드러운 상태가 되버립니다. 마늘의 외양이 보기에 괜찮다고 해도 상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음식에 넣었다가 낭패를 볼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