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되는 것, 음식은 무엇일까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되는 것,

안되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전자레인지는 전자기자파를 이용해 음식을 데워주는 편리한 주방 제품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렇다고 전자기파가 우리에게 완벽하게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음식이나 그 음식을 담는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는데,  그러나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폭발과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안되는 음식을 잘 기억하셨다가 주의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1. 삶은 계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됩니다.

 

삶은 계란을 데우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결과는 계란이 산산히 부서지게 되고, 심지어 잘못하면, 손가락 화사을 입을 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는 전자레인지 빠른 가열이 계란 속에 많은 증기를 만들어내고, 갈곳이 증기가 결국 터지게 되는 것 입니다. 계란이 터지게 되면 청소하기가 정말 힘드실 겁니다. 

 

 

 

2. 냉동 고기

 

전자레인지로 냉동된 고기를 해동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해동을 위해 넣은 고기는 겉은 익는 반변, 두꺼운 안쪽은 여전히 냉동된 상태로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전자레인지가 회전하지 않을 경우 열기가 골고루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것이 박테리아가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냉동 고기를 해동하는 방법은 냉장실에 하룻밤 놓아두거나, 흐르는 찬물에서 놓아두는 것 입니다.

 

 

3. 현명한 엄마라면 모유를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으실겁니다.

 

냉동되거나 냉장된 모유는 전자레인지에 돌리며 골고루 따뜻하게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기의 입을 데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로 모유를 데우는 것은 모유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단백질을 파괴할 수 도 있습니다. 모유를 데우는 좋은 방법은 먼저 어떤 용기에 물을 데우고 나서 , 그 데워진 물속에서 아이의 젖병을 실온이 될 때까지 데우는 것입니다.

 

 

4. 금속재료가 들어 있는 음식용기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중, 금속은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금속과 전자파는 서로 섞여서는 안됩니다. 금속이 전자파를 만나면 불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5. 몇몇 접시류

 

아주 좋은 도자기류의 접시나, 금속 테두리가 있는 접시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됩니다.  금속 테두리 부분이 아주 소량이라도 전자기파와 반응할 수 있으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거라 단순한 색의 유리접시를 전자레인지 용으로 사용하시것이 좋습니다.

 

 

 

6. 휴대용 머그컵

 

스테인레스 머그컵은 내용물이 데워지는 걸 방해하며, 전자레인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머그컵이라도 전자레인지 용인지 확인하셔야 하며, 사용가능하다고 해도,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아무것도 집어넣지 않고 전자레인지 돌리기

 

음식물이나 음료 없이 전자레인지를 돌리면, 전자레인지를 동작하게 하는 마그네트론 이라는 것이 전자레인지를 자체를 흡수해 전자레인지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수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전자레인지를 누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8. "물이 든 컵" 도 되도록이면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좋은 것 중 하나입니다.

 

단순하게 물이 들어 있는 세라믹 또는 유리 용기의 물이 너무 오랫 동안 가열되게 되면, 물은 엄청나게 가열되게 되며, 이때 컵을 꺼내게 되며 끓는 물은 격렬하게 폭발하게 됩니다. 물을 데울 때는 최소한의 시간만 하도록 하거나, 몇번에 나눠 가열해 주어야 합니다.

 

 

 

 

9.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안 좋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그러나 프라스틱 용기에 남은 음식을 넣어두고, 그대로 전자레인지 넣고 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스트로겐과 같은 화학물질 (BPA)을 포함하고 있는 대부분의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면,  가열과 함께 그 화학물질의 여러분의 음식에 전달됩니다. 심지어 BPA 가 없다고 되어 있는 플라스틱 용기도 비슷한 화학물질을 방출합니다. 아기의 젖병도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스티로폼 용기

 

스티로폼 용기도 플라스틱 용기와 마찬가지로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될 때 해로운 화학물질을 음식을 향해 방출하기 때문에 넣으면 안 좋습니다. 되도록이며 음식을 종이 타월로 덮힌 유리접시에 놓고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