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감자 삶는법 과 시간 을 알아보자

 

감자 삶는법 과 시간

 

 

년 중 구입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고 모두가 좋아하는 감자는 의외로 경험이 없어, 삶는법을 몰라 당황할 수 있다.  감자를 삶기전에 싹이 났거나, 초록부분이 있다면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자 삶는 법을 보기 전에 감자 고르는 요령도 알아보자

 

감자 표면이 부드럽고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속은 단단하고 모양이 매끄러운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되도록이면 싹이 나거나 초록 부분이 있거나 쪼글쪼글 해진 감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준비물

 

감자

1티스푼의 소금

냄비

젓가락이나 포크

 

 

 

 

감자 삶는법 과 시간

 

1. 감자 준비하기, 감자를 깨끗하게 씻는다. 또는 필러를 이용해 감자껍질을 벗길 수 있다. 그러나 껍질을 벗기고 감자를 삶게 되면 감자가 익었을 때의 단단한 정도가 약해지게 된다. 그리고 껍질이 그대로 있을 때 맛도 더 좋고, 비타민등도 손상되지 않는다.  원한다면, 감자를 반으로 또는 1/4 로 자를 수 있다. 감자 크기가 작아질 수록 익는 속도로 더 빠르다.

 

2. 감자를 냄비 속에 넣는다. 감자가 완전히 물에 잠기도록 한다. 끓는 물 속에 감자를 바로 넣는것 보다 찬물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골고루 익게 감자 삶는법이다.

 

3. 준비한 1/2 이나 1 티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고, 저어서 소금에 물에 풀어지게 한다. 소금은 찬물일 때 넣는것이 간이 제대로 배게하는 올바른 삶는법이며, 뜨거운 물에 소금을 넣는것은 자칫 폭발할수도 있다.

  

 

 

4. 물을 끓인다. 불은 중불에서 약불로, 먼저 불은 중불로 시작해서 물이 끓을 때까지 중불을 유지하다. 일단 끓고 난후 약불로 불을 조절한다. 감자를 삶는 동안에 절대로 뚜껑을 덮지 않는것이 올바른 감자 삶는법이다.

 

 

 

 

5. 감자 삶는 시간은 감자의 크기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먼저 약불에서  5분 정도 후에 감자가 어는 정도 상태인지를 확인해 본다.  감자가 작을 수록 빨리 익는다. 대부분의 감자는 크기에 따라 약불에서 15분에서 25 분후에는 완전히 삶아진다. 그러나 아주 큰 감자의 경우 약 40분의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6.  포크나 젓가락 등을 이용해 감자를 찔러본다. 부드럽게 끝까지 관통하면 잘읽은 것이다.

 

7. 채로 감자를 꺼내거나 냄비의 물을 뺀다. 요리를 위해 감자를 차게 하고 싶다면 감자를 찬물이나 얼음물에 담가주거나 흘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