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朝三暮四 조삼모사 유래와 뜻

朝三暮四 조삼모사 유래와 뜻


朝(아침 조) 三(석 삼) 暮(저물 모) 四(넉 사)
 

朝三暮四(조삼모사)의 유래 와 뜻은  莊子(장자) 의 齊物論(제물론)과 열자(列子)의 황제(黃帝)편 에서 볼수 있다. 그 두곳에는 원숭이를 매우 사랑하여 기르는 송(宋)나라 저공(狙公)이란 사람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의 원숭이에 대한 사랑은 결국 그가 많은 원숭이를 기르게 하는 결과가 되었다. 그가 기르는 원숭이들은 그를 잘 따랐으며, 그는 원숭이들의 마음을 잘 이해했고, 원숭이들 또한 그의 마음을 잘이해 했다.

 

하지만, 문제는 지나치게 늘어난  원숭이들의 숫자로 인하여, 먹이를 대는 것이 쉽지 않게 된것이었다. 심지어 가족들이 먹는 식량마저 줄여가며 원숭이들의 식량을 대기까지 했지만, 결국은 한계에 이르게 되었다.

 

 

 

 

그로인해 먹이를 줄이고 싶었지만, 먹이를 줄이면, 당장 자신을 따르던 원숭이 불만를 갖고 따르지 않을까 크게 걱정하였다.그러던 중 그는 원숭이들에게 주는 식량을 줄일 한가지 꾀를 내었다. 원숭이들을 속이기로 한것이다.

 

 

그래서 그는 원숭이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내가 너희들에게 도토리를 아침에는 세개, 그리고 저녁에는 네개를 준다면 괜찮겠느냐?" (若與 朝三而暮四, 약여 조삼이모사) , 이것이 조삼모사(朝三暮四)의 유래가 된 말이다. - 원래 아침 네개, 저녁 네개 줬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원숭이들은 아침에 세개 그리고 저녁에 네개를 먹게되면, 아침에 하나 덜 먹게되 배가 고플것이라며,  줄어든 도토리 숫자에 모두가 화를 냈다.

 

이에 저공은 그러면, "내가 너희들에게 아침에 네개, 그리고 저녁에 세개[조사모삼,朝四暮三]를 주면 괜찮겠느냐?" 라고 다시 물었다.

 

이때, 이 말을 들은 원숭이들은 아침에 하나를 더 먹게 됐다며, 모두가 기뻐하였다.

 

정리하자면, 이 조삼모사의 의미는 첫째, 이렇게 눈 앞의 차이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전혀 알지못하는 것을 원숭이에 빗대어 표현한 것이고,  또한 간사한 잔머리로 남을 속이고 농락함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