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식

신용등급 올리기, 어떤 올리는 방법이 있을까요?

신용등급 올리기,  어떤 올리는 방법이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것 처럼 개인의 신용 정도에 따라 대출 금리 마저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심지어는 예금 적금을 하면서 받는 금리 마저도 신용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을 잘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게되는 것이지요. 당연히  이런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잘 관리하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개인 신용 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짐작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신용이란, 믿음 즉 약속을 뜻합니다. 꾸준히 약속을 잘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면 이것은 저절로 올라가게 돼있습니다.

 

신용에 관한 개인 등급은 10 단계로 나누어 져 있는데요. 등급에 따른 이자율도 차이가 나지만, 심할 경우 보통 7 등급 이하라면,  제1 금융권 은행대출이 힘들다고 합니다. 잘 관리하셔야 겠죠!

 

덧 붙여서, 이것과 관련해 잘못 알고 계신 것들이 있는 데요. 그 점도 함께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신용등급 올리기

 

 

1. 누구나 하실 수 있는 우리 일상속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입니다.

 

금융감독원에 의하면, 6개월 이상 연체하지 않고 통신요금, 도시가스, 수도, 전기요금 및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납부 하셨다는 증거자료를 해당 기관에서 받으신 후 체출하시면 등급이 올라갑니다.

 

2. 신용등급 올리기 위해서는 갚아야 할 돈을 제 시기에 갚는것이 좋습니다.

 

공과금과 더불어 카드 대금 또는 대출 이자의 미납(연체) 기록은 남아 있게됩니다. 이것은 신용을 하락 시킬 수 있는 원인 될 수 있습니다. 30만원 보다 적은 액수 일지라도 90일 넘게 미납(연체)하실 경우 8 등급 아래로 떨어질 수 있고,  회복하고 싶어도 1년 이상이나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 때에 내야할 돈을 내다 보면 등급은 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이체를 하지 않고 있다면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것도 신용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3. 올바른 신용카드의 사용은 신용등급 올리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는 것 도 개인 신용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과도하게 많은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정리해  1장이나 두장 정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신다면 고금리이면서 장기대출로 생각 될 수 있는 할부를 하시기 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거래 은행을 정해라

 

주거래 은행을 정해 각종 금융거래와 카드가 한 은행에 모여지도록 하는 것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거래 은행을 정해 거래 하시면 예금, 적금 에서 주거래 우대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잘못알고 있는 사실 

 

1. 조회할 수록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맞나요?


이제는 더 이상 아닙니다. 등급이 좋아진 후에는 돈을 빌린 은행에 금리인하 요구권을 통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먼저 정기적으로 자신의 신용 상태를 조회해 봐야 하겠죠?  이러한 관리가 바로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이네요. 그러나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돈을 빌리기 위해 단기간에 여러 은행에 자신의 신용 상태를 조회하는 것은 심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은행들 자체적으로 자료 공유)

 

2. 현금 서비스 한도 기준을 넘어 얼마나 썼느냐가 등급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 것도 더 이상 사실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신용상태 평가와 관계가 있었지만, 이것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닙니다. 그 것보다는 제 때에 갚았느냐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