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프로그램

무료 동영상 녹화, 캡쳐 프로그램 - 오캠 다운로드, 설치

무료 동영상 녹화, 캡쳐 프로그램 - 오캠 다운로드, 설치

 

자신이 가지고 동영상중 원하는 일부분만을 녹화하거나, 캡쳐 하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  오캠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의 경우 셰워웨어(평가판)로 일정기간이 지나 사용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하고, 사용하는 동안에도 녹화할 수 있는 동영상의 길이가 정해져 있어 사용하는데 불편하다면, 무료이면서, 캡쳐는 물론 동영상 녹화 길이도 제한이 없는, 사용이 간편한 프로그램이 오캠입니다.

 

그러나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광고를 봐야합니다(이부분은 당연한 겁니다. 완전한 무료란 있을 수가 없지요. 개발자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입니다.)  또한 기업이나 단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PC방은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오캠의 다운로드 및 설치, 사용법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권장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pentium4 2.5GHz 이상 , 메모리1G RAM 이상, 그래픽카드1024*768 16비트 이상


먼저 오캠 다운로드는 "오캠 공식사이트"나  "네이버 소트웨어" 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창에서 "오캠" 또는 "ocam" 이라고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위에서 둘 중 하나의 사이트를 선택하시면, 바로 오캠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오캠을 다운로드 하시면 바탕화면 또는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에 실행파일이 생깁니다. 오캠 일이 생기고 이것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설치 시작 화면이 뜹니다.  

"다음"을 누르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프로그램 을 많이 다운로드, 설치 해본 분들은 아래 화면에서 "사용자 계약에 동의"해야 설치가 완전히 시작될 수 있는 것을 아실 겁니다. 다시한번 "다음"을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을 확인하기전에 먼저 무료 동영상 녹화, 캡쳐 프로그램 오캠의 주요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녹화 기능 : 컴퓨터 화면의 동영상 및 소리를 녹화, 녹음 및 저장이 가능하며 소리 녹음 시 다양한 음질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2. 코덱 선택 기능 : 컴퓨터에 설치된 동영상 코덱을 직접 선택하여 녹화가 가능합니다.

3. 화면 캡처 기능 : 키보드 또는 마우스로 녹화 영역을 조절하여 원하는 부분의 자유로운 캡처가 가능합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다면,  오캠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두개의 화면이 생깁니다. 처음 화면은 콘트롤 박스이고, 두번째 화면속 초록색 사각형은 동영상 캡쳐 또는 동영상 녹화를 위한 일종의 네비게이션 화면입니다.

 

 

 

 

아래를 보시면 동영상 화면이 보이는데 동영상위의 모퉁이 마다 있는 네모난 상자와 가운데 있는 십자를 이용해 사이즈 조절과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동영상 녹화 또는 캡쳐를 위한 범위가 정해지면 위의 콘트롤 박스에 녹화 또는 캡처를 누르면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열기"를 누르시면 저장된 화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은 제가 직접 녹화한 영상중 일부입니다.)

 

 

아래는 실제 동영상 녹화 장면입니다. 이미지만 있기 때문에 사운드를 들려드리지 못하지만 소리도 제대로 녹음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설치와 사용이 간편한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몇번 사용해 보시면 쉽게 익숙해지실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작권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