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쇠고기 부위별 명칭과 , 요리법은 어떻게 될까?

쇠고기 부위별 명칭과 , 요리법은

어떻게 될까?

 

 

소는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훌륭한 요리감으로서, 그 중에서 쇠고기는 부위(명칭)에 따라 요리의 종류가 달라진다. 정확한 쇠고기 부위 명칭과 그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심 - 허리뼈 안쪽에 있으며 운동량이 적은 근육으로, 고기가  연하면서 기름기가 골고르 퍼져 있어 맛이 풍부하고  최상의 불고기감으로 인정된다.
         
등심 - 등뼈와 갈비뼈에 붙어 있으며, 기름기도 고르 퍼져 있어 고소하며 부드러운 불고기 용이다.
         
채끝 - 허리뼈를 기준으로 뱃살쪽에는 안심이 , 바깥쪽에는 채끝부위가 있는데 부드럽고 연해 구이용으로 적당하다.
         

 

 

출처 : Naver Inforgraphics Search™

 

 

 

 

쇠고기 부위별 명칭과 요리법 배우기

 

우둔 - 엉덩이 주위의 근육으로서 골반과 꼬리뼈 사이에 있다. 또한 지방이 적고 살코기로 되어 있어 불고기용으로도  적당하지만 산적과 국거리용으로도 좋다
         
설도 - 뒷다리로부터 앞쪽으로 퍼져있는 근육으로서 지방이 적고 불고기용으로도 좋으나 육포.산적,그리고 육회용으로도 사용된다.
         
목심 - 목뼈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부위로서 불고기용으로 좋으나 편육또는 탕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쇠고기 부위별 명칭으로 알아보는 요리법 배우기        

 

앞다리 - 어깨살로서 운동량이 일반적으로 많아 육질이 질긴 편이라 불고기용으로 보다는 편육,탕, 또는 장조림용으로 이용된다.
         
양지 - 복부 양쪽편에 위치하고 있는 뱃살, 가슴살 (차돌백이), 그리고 목덜미살을 말하며, 탕,국거리, 그리고 찌개용으로 알맞다.
         
사태 - 앞다리 그리고 뒷다리 쪽에 둘러싸인 부위(아롱사태)로서 구이용으로 아주 좋고, 편육 그리고 양념 육회용으로도 좋다.

 

쇠고기 부위별 명칭과 요리법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