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상식

어린이 비만 예방법 (원인과 치료)

어린이 비만 예방법 (원인과 치료)

 

 

어린이 비만의 원인


우리나라는 오늘날 어린이들이 영영과다와 운동부족으로 비만인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비만은 성인도 마찬가지만, 어린이들에게도 많은 질환을 유발하게한다. 특히 치명적일 수 있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병, 관절관련 질환성인성 질병이 아이들에게 나타나기도 한다. 어린이 비만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발육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런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 원이, 과식, 기타 병등이 있을 수 있다. 한번 비만해지더라도, 건강한 체중을 회복할 수 있지만, 보통은 회복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어린이 비만의 예방법

 

 

가족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

 

어린이 비만예방의 첫째 조건은 비만이 될 수 있는 소지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 그런점에 있어서 한 가족의 식생활 습관은  비만과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적당하면서 일정한 양, 일정한 시간, 일정한 횟수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서, 과식 또는  과다한 영양상태를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자녀의 식습관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식단을 작성하는 것도 한가지 예방법이다, 이게 어려울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충분한 운동량을 확보하는것이 비만 예방법이다

 

어린이는 나이에 맞는 충분한 운동량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운동량이 부족해지면 신진대사율이 떨어지고, 그것이 곧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간혹  어린이가 특정 병에 걸렸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비만을 초래할 수 도 있다. 이런경우에도 그 어린이의 병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만 비만증을 예방할 수 있다. 비만은 기존 질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정신적 스트레스관리

 

종종, 스트레스는 과식, 폭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어린이의 스트레스요인을 잘 파악하고 관리해주는 것 또한 어린이 비만증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정기적 건강진단으로 병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는 것이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연령별 어린이 비만 예방법 및 유의할 사항

 

환아기 : 이 시기에는 모유 수유가 좋다. 인공영양은 잘못하면 필요 영양의 균형을 깨뜨릴 수 도 있다. 또 부모가 비만하다면 아기에게도 위험인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기적 진단으로 관리해 준다.

유아기 : 이 시기에 아이가 비만한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아이의 식습관이 자리잡는 시기로 어린이  비만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때다 

초등학년기 : 이시기에는 아이가 비만증이 있는지,  비만도 측정등을 통해 비만증의 조기 발견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학교에서의 비만과 건강에 대한 교육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춘기 : 질풍노도의 시기, 심리적으로 불안한 이 시기에 아이들은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 시점 부터는 비만의 발생이 적다. 그래도 비만이 발생할 소지는 언제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는 필요하겠다.

 

 

 

 

어린이 비만증 치료시 명심해야 할 점

 

어린이 비만증의 치료에 있어 어떤 것 보다도 중요한 것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다. 식사조절, 운동, 행동요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린이 각각의  환경, 특히 식습관, 생활습관의 개선이다.  단순한 식사제한이나 운동만으로는 일시적 효과 밖에는 얻을수 없다. 그러나 식사의 제한은 언제나 전문가의 지도아래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무조건 적인 식사제한은, 특히 사춘기 어린이에게는 오히려 다른 질병을 초래할 수 도 있다. 운동에 있어서는 일정량의 규칙적인 운동도 좋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를 계속해서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게 하고 집안일을 돕게 하는 것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