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사전

주식용어,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수익비율(per), EV/EBITDA

주식(증권)용어 배우기


PBR, PER, EV/EBITDA

주가순자비율, 주가수익비율, EV/EBITDA

PBR(Price Book-value Ratio) 즉 주당순자산비율(주가순자산비율)은 기업의 청산가치(장부상의 가치)와 시장가치를 비교하는 방법이며, 주가를 1 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누어 구한다. "주당 순자산가치는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 가 된다.  그리고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1주당 순 자산가치" 가 된다.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수익력, 성장력이 높다는 뜻이다. 정리하자면 PBR이 높은것은 재무상태와 비교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며, PBR이 낮은 것은 재무상태와 비교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의미한다.  즉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있음을 의미한다.

 

주당 순자산가치는  (총자산-총부채) / 발행주식수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1주당 순자산가치

 

 

 


 

PER(Price Earning Ratio) 즉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 수준을 가늠해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로, 1주의 가격을 1 주당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 구한다. "주가수익비율(PER)= 주가 / 1주당 당기순이익(EPS)" 이다. 주가수익비율(PER)은 수치가 낮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되어 있다는 뜻이고, 높다면, 주가가 높게 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주가수익비율의 문제점도 있는데, PER의 근거가 과거의 자료에 기반한다는 점으로서 , 미래가치 투자를 하는데 있어 과거에 얽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주가수익비율(PER)= 주가 / 1주당 당기순이익(EPS)

 

 

 

EV/EBITDA : 기업의 가치(EV : Enterprise Value)를 세금, 이자지급전 이익(EBITDA : 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m)으로 나눈 값으로서 현금 흐름 배수이다. 예를 들어 EV/EBITDA가 2배일 경우, 그 기업을 시장가격(EV)으로 매수했다면 그 기업이 벌어들이게 될 이익(EBITDA)분을  2년간 합치면 투자한 원금을 회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기업의 가치인 현금 창출 능력이 시가총액에 비해 어떻게 평가되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선진국등에서 기업가치 평가시 주로 사용하는 적정주가 평가모델로서 PER와 마찬가지로 EV/EBITDA 수치가 낮을수록 저평 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EV/EBITDA = 기업의 가치(EV) / 세금, 이자지급전 이익(EBITDA)

 

요약하면 PBR,PER, EV/EBITDA 모두 수치가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주식을 하는데 있어 기본 상식에 해당하는 주식용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