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 알아 볼까요?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 알아 볼까요?

 

우리 대부분은 아무 생각없이 칫솔질을 하고 칫솔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 대표적인 예로, 지금 치아상태는 썩 좋은 편이 아닙니다. 어릴 때 부터 칫솔질을 제대로 안한 걸 후회를 가끔하지만, 손상된 치아와 잇몸은 회복이 안 된다는 사실이 슬프네요. 이제는 더 나빠지지 않게 할 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이 치아 및 잇몸에 얼마나 해로운 것인지 느끼지 못합니다. 치아 관리가 제대로 안된 사람일 수록 나이 들수록  치아와 잇몸문제로 인해 많은 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칫솔 선택과 관리 그리고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을 아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

 

 

 

 

1.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양치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두번이 권장이고 하루에 세번 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최소 치솔질 시간은 2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이 시간을 못 넘깁니다. 이럴 때 시간을 지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입안을 4부분으로 나눈 후 각각 30초씩 칫솔질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오랜 시간 동안 칫솔질 하는 것은 오히려 플라그가 생기는 원인일 수 있으며, 잇몸이 시리거나 그 외  여러가지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지나친 칫솔질하는 것은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이 아닙니다.

 

자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루에 세번 넘게 칫솔질 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너무 자주 하는 경우 이의 에나멜 성분 및 잇몸의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강하게 누르며 칫솔질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르러운 터치와 함께 칫솔질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 입니다. 전동칫솔일 경우, 칫솔 방향만 잡아주면 됩니다. 부드러운 칫솔질만으로도 충분히 플라그를 제거가 가능합니다.

 

 

 

3.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좌우로 넓게 잇몸을 따라 칫솔질 하고 있다면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칫솔을 45도 각도로 해서, 위에서 아래로 짧은 스트록함께  칫솔질 하는 것입니다.


 

4. 칫솔질 하는 방법에 변화를 주고, 어디를 했는지 기억하는 것이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입니다.

 

항상 처음 시작하는 위치에서  시작하지 말고, 시작하는 곳을 바꿔 주면서 합니다. 그래야 덜 지루하게 칫솔질을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그리고  어느 곳을 했는지를 기억해야  골고루 모든 곳을 칫솔질 할 수 있습니다..

 

 

5. 올바른 칫솔을 고릅니다


너무 입을 크게 벌려야 하는 큰 칫솔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입안과 손에 편안한 칫솔을 고르도록 해야합니다. 너무 뻗뻗한 칫솔모는 잇몸을 다치게 할수도 있으므로 부드러운 칫솔모 사용이 좋습니다.  전동 칫솔 또는 수동이냐는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으며 관절염 혹은  손, 팔, 어깨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전동칫솔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6. 치약을 잘 고르는 것도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 중 하나입니다.


치약을 선택하는 것도 칫솔질에 영향을 줍니다. 미백 혹은 타르 제거용 치약 제품은 거칠 수 있어 치아를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한 치약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단 치아미백을 위해 꼭 써야 한다면 번갈아 사용하는 방법이 권장 됩니다.

 


7. 칫솔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 도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치아 및 입안의 세균이 치약과 함께 칫솔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칫솔질 후 반드시 칫솔을 행궈줍니다. 칫솔은 잘 휑궈주지 않으면 칫솔에 남아있는 치약으로 인해 단단하게 굳어질 수 있습니다.

 

 

8.  칫솔은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석달에서 넉달에 한번은 칫솔을 바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칫솔모가 탄력성이 없어지고 무너진 상태라면 기한에 관계 없이 즉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9. 칫솔 보관장소도 중요합니다. - 변기입구쪽을 피하세요

 

올바른 양치질 하는법 만큼이나 칫솔 보관도 또한 중요합니다.사람들이 칫솔을 놓아두는 곳은  대부분 욕실입니다. 그러나 욕실이 집에서 가장 청결한 장소가 전혀 아닐겁니다. 올바른 칫솔질 하는 방법 만큼이나 욕실내에서 칫솔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보관시에는 홀더 속에 세워둡니다. 세균에 노출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싱크대, 변기 근처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칫솔을  보관시 서로가 닿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