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카페인 효능과 중독 및 과다 섭취시 부작용

카페인 효능과 중독 및 과다섭취시 부작용

 

오래전 부터 다양한 종류의 카페인을 섭취했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의 카페인 섭취방법이 우리의 대중화된 음료 커피와 차를 통해서 라고 생각하지만 , 그 외 많은 음료 및 식품 첨가물에도 들어 있습니다. 만약 그 식품들의 라벨을 확인한다면 정말 많은 식품들에 첨가된 사실에,  놀라게 될겁니다.

 

보통 대부분의 카페인 효과 신체에 흡수 된 후 1시간 내에 나타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그 효과는 사라집니다. 하지만 지속적 카페인 중독(과다섭취)은 내성이 생기게 하고, 점점 긍정적 효과는 매우 줄어들게 됩니다.

 

오늘은 바로 바로 긍정적 카페인 효능 및 중독(과다섭취) 시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카페인 효능

 

이것이 사람의 인체에 끼치는 증상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1. 적당량 섭취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며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피로가 풀리게합니다.

2. 정신을 맑게해 졸릴 때 일시적이라도, 잠을 막아주는 효능 및 있습니다

3. 혈관의 탄력성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4. 두통 완화에 카페인 효능이 있는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적당량을 섭취하는 경우 간암 발생률이 약 30%정도 줄어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6. 인지기능향상 및 작업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는 정도 치매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중독이란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며, 평상시 수면장애가 있고 속이 쓰린데도 커피 및 에너지음료등을 하루 4잔이상 마시며, 섭취하지 않는 경우 신경이 예민해지고, 평소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규칙하게 뛰고,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로 인해 인체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 또는 부작용을 알아볼까요?

 
1. 충추신경계를 자극하며
2.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화장실을 빈번하게 이용하게 됩니다.
3. 심장근육을 자극하고
4. 호흡을 빠르게 합니다.
5. 기관지 확장 효능이 있습니다.
6. 혈당 수치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위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8. 혈액속 지방의  증가를 혈관에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가 이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카페인 중독 및 과다섭취에 의한 문제 증상


1. 카페인 과도한 섭취는 심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위험한 부정맥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급성 심근경색을 가진 환자의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카페인 중독(과다섭취)은 위장질환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계속해서 위산과 위 분비물을 증가시켜, 위장관련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