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刻舟求劍 각구주검 유래와 뜻

刻舟求劍(각주구검) 유래와 뜻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각주구검의 유래는 여씨춘추(呂氏春秋) 찰금편(察今篇)에 나오는데, 여기에는 융통성이 전혀 없는 한 남자의 이야기가 있다.  전국(戰國)시대 초(楚)나라의 한 남자가 배로  양자강을 건너 가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칼을 강물에 실수로 그만 빠뜨리고 말았다. 그는 서둘러 다른 칼을 꺼내 그 배의 옆부분에다 자신의 칼을 빠뜨린 곳이라는 자국을 새겨(遽刻其舟)  이곳은 내 칼이 빠진 곳 이라고 했다. 배가 목적지에 닿자, 그는 자신이 새겼던 곳을 따라 물 속에 뛰어들어 그 칼을 찾고자 했다(求劍). 하지만  자신이 탔던 배는 이미 칼을 빠뜨린 곳을 지나 계속 이동해 왔기 때문에, 그가 칼을 찾는다는 것은 사실상 가능하지 않았다. 이것은 심지어 초등학교 저학년도 하지 않을 일일 것이다.


 

 

 

 

 

 

 

각주구검(刻舟求劍)의 뜻은 이렇게 배의 옆에 새겨놓은 표시만을 믿고서 물에 빠진 칼을 찾으려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곧 사람이 시세(時勢) 또는 세상 형편에 어둡거나 지나치게 고지식함을 빗댄 말이다. 이 이야기 뒤에 다음과 같은 말이 또 이어진다. "옛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려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시대는 지나갔는데 그 법이 변하지 않았으니 이 구법으로써 나라를 다스리려 한다면 어떻게 어렵지 않겠는가" 법 조항이나 문구(文句) 자체에만 얽매어서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경우에  刻舟求劍 이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이렇듯 현실 감각 또는 융통성이 전혀 없는 사람이나, 반대로 시류(時流)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약삭 빠르게 앞서 가는 사람들은은 큰일을 도모하지 말아야 한다.

각주구검의 뜻 은 배에 표시를 해 놓고 칼을 찾다. 시대나 상황이 변하였음에도 여전히 낡고 보수적 사고방식을 주장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각주구검을 계주구검(契舟求劍)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