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유래

似而非 사이비 유래 와 뜻 - 고사성어

고사성어(故事成語)

사이비(似而非) 유래 와 뜻
似(같을 사) 而(말 이을 이) 非(아닐 비)
  
사이비(似而非)의 유래와 뜻은 전국시대 맹자의, 맹자(孟子)  진심장 하(盡心章 下)편에 나온다, 거기에는 스승 맹자(孟子)와 제자 만장(萬章)사이의 질문과 답이 기록되있다. 만장이  "온 고을이 다 그를 향원(鄕原)이라고 한다면 어디서나 향원일 터인데 공자께서 덕(德)을 해치는 사람(도적)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다. 

 

 

향원(鄕原)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동네[鄕]에서 성실하고 공손하고 후덕하여(愿=原) 인정받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그러나 실제, 향원은 수령을 속이고 , 양민에게 피해를 주는 촌락의 토호를 가리키며,  사이비(似而非)자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맹자가 대답했다.

“그를 비난하려고 해도 특별히 비난할 게 없고 공격하려 해도 공격할 구실이 특별히 없으나, 그는 더러운 세류와 야하고, 집안에서는과 신의가 있는 척하고, 밖에서는 청렴결백한 척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고 그 스스로도 자신이 하는 행동이 옳다고 믿겠지만, 그와 더불어 어찌 성현들의 도(道)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겠느냐. 그렇기 때문에 공자께서는 덕의 도둑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사이비 유래 와 뜻-
  맹자는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또한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나는 겉으로는 비슷하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을 미워한다(惡似而非者, 오사이비자). 강아지풀을 미워함은 그것이 곡식의 싹을 어지럽게 할까 두려워함 이고, 망령됨을 미워함은 그것이 정의를 혼란케 할까 두려워함 이고, 말 많은 것을 미워함은 그것이 믿음을 혼란케 할까 두려워함이고, 보라색을 미워하는것은 그것이 붉은 색을 혼란케 할까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향원(세속에 따라 야합하는 위선자)을 미워함은 그들이 덕을 혼란케 할까 두렵기때문이다" 라고 하셨다 .


사이비(似而非)의 뜻은 이렇게  사시이비(似是而非) 에서 나온 말로 겉으로는 그럴 듯 하게 보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사이비자(似而非者)라고도 한다.  似而非 는 큰 해악(害惡)이다. 하지만  사이비(似而非)를 구별해내지 못하는 것은 더 큰 해악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