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디 효능, 먹는법 - 남성 갱년기 증상에 특히 좋아요!

오디 효능, 먹는법 - 남성 갱년기 증상에 특히 좋아요!

 

뽕나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지만, 오디는 뽕나무만큼 사람들에게 친숙한 단어는 아니다. 오디는 뽕나무 또는 산뽕나무의 열매로 상실또는 오들개라고도 합니다.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어가는 열매입니다. 잘익은 오디는 즙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신선한 향기가 납니다. 뽕나무는 옛부터 밭둑 또는 산골짜기에 많이 심었고 한국과 중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나의 친척 중 50대인 한 분이 갱년기 증상으로 힘든시간을 보내시다, 오디를 먹고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셔서 저도 오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50대에 갱년기가 오고 우울증이 오기도합니다. 또한 손발저림이나, 각종 성인병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남성호르몬 분비가 40대가 지나며 줄어들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갱년기 증상을 많이 완화시켜주는 것이 오디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오디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방송을 통해 오디 효능이 많이 알려지기도 하고 , 오디의 맛이 달고 레티놀, 아연, 엽산, 안토시아닌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간식거리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오디의 효능

 

1. 먼저 오디효능에는 노화방지가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검정콩의 9배, 포도의 23배 가량 들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칼슘, 칼륨, 비타민C, 철분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당과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어, 당뇨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4. 오디의 효능으로 피부미용,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숙취 해소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오디는 갱년기 증상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

 

8. 강장제로 효능이 있어, 내장, 특히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합니다.

 

9. 빈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어지럽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고, 얼굴이 창백해질 때 도움이 됩니다.

 

10. 그외에도, 머리가 세는 것을 막아 주고 혈액속에 혈구를 만드는 기능이 있어서 류머티즘 치료에도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갈증을 해소해주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알코올을 분해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과 건망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디 먹는법

 

오디 먹는법은 생으로 먹거나, 보통  오디 잼, 오디 효소, 냉동 오디, 오디주스, 오디주(술) 등이 일반적인 오디 먹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디술(주)은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졌으며,  빛깔이 곱고 시지 않고 달콤합니다.  오디주는 약간 덜익은 열매로 담그며 , 맛과 향을 더내기 위해 매실주 또는 석류주와 섞어 마시기도 합니다.

 

농축액을 밀가루 반죽과 섞은 과자를 만들거나 저온에 말려 가루를 내어 오디 먹는법도 있습니다.

 

오디를 냉동했다가 요구르트 등과 함께 갈아 먹는법은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그 외 오디를 이용한  먹는법(레시피)에는 오디 감자 냉국, 오디 야채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