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빈혈에 좋은음식, 대처방법

빈혈에 좋은음식, 대처방법

​​​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빈혈은 다양한 이유로  체내 혈액의 세가지 중요한 세포 중에 적혈구내 헤모글로빈이 너무 적게 만들어지거나 혹은 너무 많은 손실이 발생해, 신체 각 장기로의 산소 운반 능력이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대사과정이 힘들어 지고, 그 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빈혈을 제대로 치료 관리해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 음식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의 의심이 되서 정밀검사를 받으신 경우라면바른 생활습관을 갖고 빈혈에 좋은 음식 을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1. 빈혈대처방법,  균형있는 영양섭취(빈혈에 좋은 음식)

 

 

 

성인인 경우 1일 10에서 15mg의 철분 함유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빈혈 치료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과 약입니다. 가벼운 빈혈이라면, 약보다는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 철분, 비타민C등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와 단백질은  철분이 더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에는  육류로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닭의 간, 등이 있습니다.

 

그외 계란 노른자와 바다에 나는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합, 굴, 게,김, 미역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빈혈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당근, 참깨, 브로콜리, 버터, 콩, 두부, 각종채소와 과일등입니다.

 

 

 

빈혈이 있는 사람이 철분을 많이 섭취할 때 약한 위장으로 인해 소화흡수가 잘 안되는 경우, 영양을 고려한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요리법이 중요합니다.

 

빈혈에 안 좋은 음식 인  커피, 녹차, 홍차 등은 차에 포함된 타닌 성분이 철과 결합해 철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사 도중 이나  식사 전 후에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식 후 1시간 안 에는 흡연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빈혈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빈혈 증상에 따라 가벼운 빈혈일 경우 의사의 지시를  따라, 심한 일 과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 심한 빈혈일 때는 피로한 일이나 운동은 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볕이 잘드는 공기가 좋은 장소에서 생활 또는 요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바른 빈혈대처방법으로서의 약 복용과 환자의 태도


빈혈을 치료하는 동안 조혈제를 바르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은 그 증상에 따라 종류와 먹는 방법이 또한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없이 조혈제를 함부로 사서 드시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충증 또는 백혈병에 의한 빈혈인 경우에 원인 질환의 치료 없이는 빈혈은 낫지 않습니다. 또한 빈혈이 가벼운 경우 건강한 사람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조금만 좋아지게 되면 치료를 중단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혈색 소치가 정상화 됐더라도 즉시 치료를 중단하면, 빈혈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성인이라면,  6개월에서 12개월간의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빈혈에 대한 정보는 여러분이 참고하시라고 포스팅한 자료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증상과 치료에 대한 사항은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