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아 볼까요?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아 볼까요?

 

요새 제 친구들 건강 관련 걱정 중 몇 가지가 전립선 이나 심혈관 질환 입니다. 모여 앉으면, 건강에 관련 된 얘기들이 오가곤 합니다. 건강에 관한 관심도는 나이와 정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여성 유방암처럼 남성에게는 전립선암이 대표 암입니다. 평상시 운동 꾸준히 하는 친구들도 전립선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가끔 듣게 되는데요. 운동은 정말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운동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만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습관도 따라 주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가 또한 중요합니다. 모든 병의 원인일 수 있는 스트레스는 제대로 관리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것을 철저히 수행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성인병 특히, 심혈관질환 및 남성 전립선 질환등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스피린입니다. 그러나 오해하면 안되는것은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지 완벽히 예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스스로가 건강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죠.  그리고 명심해야 하는 것은, 아스피린이 만병통치 효능을 가진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잘못된 약 복용으로 아스리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당량을 복용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먼저 아스피린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급성심근경색이 왔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2. 뇌졸중 예방 또는 심혈관 질환 발생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인 경우 아주 조금만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과성허혈발작" 다시 말해 "미니 뇌졸중 후 뇌졸중 이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 17%에서, 최대 80%까지 낮춰 준다고 합니다.

 

 

3.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비만등 "동맥경화성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아스피린 효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장기간 복용시 전립선암 위험을 최대 57%까지 낮출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저용량 아스피린을 일주일에 2번 이상 1년 넘게 장기간 복용시 전립선암 발병률이 평균 36%, 5년 이상 장기간 복용시 약 57% 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그 외 아스피린 효능으로는 직장암, 식도암 예방등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복용시 주의사항

 

아스피린을 복용할 때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량, 기간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효능이 좋다고 무조건 많은 양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거나 위장관 출혈 경험, 출혈성경향, 기관지천식등이 있다면 절대 복용하면 안됩니다.

 

아스피린 복용자 중에 약 6% 가 아스피린 부작용으로 생긴 위장 장애로 아스피린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보통 위염 혹은 위궤양등의 위장 질환이 많아 아스피린 복용 후에 속쓰림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각한 부작용으로,  위장출혈이 발생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주의해야 겠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 드리면,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지나친 오남용은 위험하실 수 있으며, 약 복용시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언제나 건강하세요!